이 論文의 硏究目的은 기문둔갑 이론에 기초하여 「연파조수가」를 註解하는 데에 있다. 「연파조수가」는 기문둔갑 이론의 大綱을 망라하는 7言詩 · 224句 · 1,568字의 大敍事詩로서, 기문둔갑을 광범위하고도 가장 정밀하게 묘사한 詩訣로 전해진다.
논자는 「연파조수가」를 주해함에 있어서 첫째, 軍事學的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기문둔갑은 行軍制敵과 排兵布陣의 특징을 가진 학문으로, 軍事學의 모든 範疇 가운데 특히 占事豫測學的 내용을 가졌기 때문이다. 둘째, 기문둔갑의 이론구조를 詳解하였고, 「연파조수가」를 내용별로 대·소분류하여 논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셋째, 기문둔갑의 歷史 · 理論 · 政策 분야 가운데, 특히 理論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문헌중심의 이론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기문둔갑 이론의 핵심 개념은 元帥인 甲木이 庚金의 剋殺을 피하여 숨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수의 직할부대인 三奇를 이용하거나, 예하부대인 六儀의 아래에 숨는다. 삼기는 乙 · 丙 · 丁으로 원수의 奇兵 역할을 하고, 육의는 戊 · 己 · 庚 · 辛 · 壬 · 癸로 원수의 儀仗隊 역할을 한다.
기문둔갑의 정확한 형성시기는 실증하기 어렵지만, 各種 史書와 諸子書의 기록으로 추정할때 그 시기를 대략 春秋戰國時代로 판단한다.
「연파조수가」에서 ‘연파조수’를 기문둔갑의 이론에 기초하여 해석하면 ‘火(離9宮)와 水(坎1宮)로 대표되는 陰陽 順逆의 현묘한 이치가 蘊含되어 있는 구궁팔괘에서, 三奇六儀 · 九星 · 八門 · 八神의 奧妙한 調和와 眞機를 찾는 賢人’으로 풀이할 수 있다.
「연파조수가」는 대략 宋나라 초기쯤에 제작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으며, 作者는 宋나라 初期의 宰相인 ‘趙普’라는 설이 지배적이지만, 이에 대한 실증자료는 없다.
「연파조수가」는 1,568字에 이르는 방대한 詩訣로서, 이 논문에서는 전체 내용을 항목별로 대분류하고, 또한 같은 내용끼리 소분류하고 次序를 부여하여 註解하였다.
가. 天道論에서 동양 학술의 大理大經이라고 할 수 있는 陰陽順逆의 이치를 설명 하였다. 일례로 동지에 一陽이 생하고 夏至에 一陰이 생하는 陰陽消長의 이론도 설명 하였다.
나. 기문둔갑은 黃帝와 蚩尤의 전쟁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문둔갑의 학문적 본질이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병법에서 출발함을 알 수 있다.
다. 창제 당시에는 4,320국이었으나, 차츰 실용화되면서 줄어들어 현재와 같은 陽遁9局과 陰遁9局이 되었다. 演變過程에 참여한 姜太公과 張子房은 모두 황제를 보필해 천하를 통일하는데 공을 세운 軍師들이었다.
라. 기문둔갑은 九宮八卦를 기본으로 한다. 구궁론은 『大戴禮記』 明堂과 『易緯』「乾鑿度」의 太乙行九宮法에서 기원한다. 구궁은 地利를 대표한다.
마. 排盤할 때에 九星은 ‘直符’라 하고, 八門은 ‘直使’라 한다. 기문둔갑반에서 직부와 직사는 길흉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직부와 직사는 군사학적 측면의 해석도 가능한데, 직부는 作戰計劃과 같고, 직사는 작전계획을 예하부대에 전달하는 傳令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바. 陽遁은 육의를 順佈하고 삼기를 逆佈하며, 陰遁은 삼기를 順佈하고 육의를 逆佈한다. 三奇와 吉門이 회합하면 百事에 유리할 수 있으나, 길흉은 전체의 상황을 보고 판단하여야 한다.
사. 九星은 天蓬 · 天芮 · 天衝 · 天輔 · 天禽 · 天心 · 天柱 · 天任 · 天英이다. 천보·천금·천심은 大吉하고, 천충·천임은 小吉하다. 천봉·천예는 大凶하고, 천영·천주는 小凶하다. 구성의 오행은 구궁에 기본 배치할 때의 구궁팔괘의 오행과 같다. 구성은 天時를 대표하므로 일반오행의 旺相休囚死와 달리 旺相休囚廢라는 개념으로 旺衰를 표현한다.
아. 八門은 休門 · 生門 · 傷門 · 杜門 · 景門 · 死門 · 驚門 · 開門으로, 開門 · 休門 · 生門은 3吉門이고, 傷門 · 杜門 · 景門 · 死門 · 驚門은 5凶門이다. 팔문은 人和를 대표한다.
자. 八神은 直符 · 등사 · 太陰 · 六合 · 白虎(勾陳) · 玄武(朱雀) · 九地 · 九天으로, 양둔은 팔괘방위를 따라 1宮에 1神씩 順行하고, 음둔은 逆行한다. 팔신은 神助를 대표한다.
차. 擇方擇時는 我方에 유리한 方位와 時辰을 선택할 수 있는 이론이다. 이에는 天三門 · 地四戶 · 地私門 · 太衝天馬 · 三勝宮 · 五不擊宮 · 急從神緩從門 · 天目地耳 등이 있다.
카. 格局은 크게 吉格과 凶格으로 나뉜다. 길격에는 遊三避五 · 三詐五假 · 九遁 · 飛鳥跌穴 · 靑龍返首 등이 있고, 凶格에는 伏吟 · 返吟 · 六儀擊刑 · 三奇入墓 · 時干入墓 · 五不遇時 · 太白入熒 · 熒入太白 · 등사요교 · 朱雀投江 · 靑龍逃走 · 白虎猖狂 · 天網四張 · 迫制 · 庚과 관련된 凶格 등이 있다.
타. 기문둔갑은 眞賢이 아니면 妄傳해서는 안된다.
이와 같이 「연파조수가」는 기문둔갑 이론의 眞諦를 포함하는 시결로서, 「연파조수가」의 註解는 기문둔갑 이론의 완벽한 이해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기문둔갑이 사회적으로 공인받는 학문으로 발전하여 人類의 幸福과 삶의 質 향상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不確實性 · 無限競爭 · 銃聲없는 經濟戰爭으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에서 기문둔갑 이론이 有用한 代案으로 順機能하여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기문둔갑의 학문적 本質은 군사상의 排兵布陣과 行軍制敵을 위한 일종의 占事豫測學的 側面의 兵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