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특성에 따른 등산용품 구매결정 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등산용품 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등산용품 선택 요인을 규명하여 국내 아웃도어 시장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도봉산 입구와 강릉에 위치한 5개의 등산용품 매장과 강원도 설악산의 등산객들 중 등산용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임의 표집법을 이용하여 371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등산의 참여형태,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 구매 용품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하여 추연숙(2006)등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구매 결정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권오성(2002)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바 있는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작성하였고, 자료처리는 Windows용 SPSS 12. 0 Version을 이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요인분석,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 일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 분석의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은 남성이, 연령은 30세 이하, 결혼여부는 기혼자, 학력수준은 대졸, 직업은 사무/기술직, 월평균 소득은 201만원∼300만원이 가장 많았다.
둘째,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에는 차이가 있다. 등산에 참여하는 주 연령층은 30∼40대로 참여하는 목적은 주로 건강을 위해 참여하였다.
구매 용품은 성별보다는 결혼여부와 연령, 직업별, 소득별 분류에서 등산용품 소비자들은 등산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하였다.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은 결혼여부와 연령, 학력수준, 가계소득별 분류에서 디자인과 색상을 가장 많이 고려한다.
셋째, 등산용춤 소비자의 행동 특성에 따른 등산용품 구매 결정 요인에는 차이가 있다.
등산참여 목적에 따른 등산용품 구매결정 하위 요인 중 상표의존성 요인에서 건강의 목적이, 용품의 전문성 요인에서 취미의 목적이 가장 높다.
등산용품 구매 종류에 따라 구매의도성, 구매편의성, 용품의 전문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분류에서 상표의존성, 구매의도성, 용품의 전문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