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문제 12
4. 연구 가설 12
5. 연구의 제한점 13
6. 용어의 정의 13
1) 소비자 행동 13
2) 등산용품 14
3) 구매결정 요인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소비자 구매행동 15
1) 소비자 행동 15
2)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16
2. 국내 아웃도어 시장현황 20
1) 국산 브랜드, 수입 브랜드와 경쟁 20
2) 기능성 넘어 패션까지 공략 21
3) 아웃도어 시장 연평균 20% 고성장 22
3. 마케팅 전략 23
1) 마케팅의 개념 23
2) 마케팅 믹스 23
3) 시장세분화 29
4) 제품포지셔닝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3
1) 인구통계학적 변인의 설정 33
2) 소비자 행동 특성 조사 도구 34
3) 구매 결정 요인 조사 도구 34
3. 조사방법 37
4. 자료처리 37
IV. 결과 및 논의 38
1. 등산용품 소비자 특성 38
1) 조사대상자의 등산관련 특성 38
2) 등산 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등산 참여 목적 39
3)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용품 42
4)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시 고려사항 44
2. 등산용품 구매결정 요인 46
1) 등산 참여 목적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평균 비교 46
2) 등산 참여 목적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 분석 47
3) 등산용품 구매 종류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평균 비교 48
4) 등산용품 구매 종류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 분석 49
5)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평균 비교 50
6)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 분석 51
I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0
부록 63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2
표 2.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구성 내용 33
표 3. 등산용품 구매 결정 요인의 요인 분석 35
표 4. 등산 용품 구매 결정 요인 질문지의 신뢰도 계수 36
표 5. 조사대상자의 등산관련 특성 38
표 6.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등산 참여 목적 40
표 7.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용품 42
표 8. 등산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시 고려사항 45
표 9. 등산 참여 목적에 따른 구매 결정 하위 요인별 평균 비교 47
표 10. 등산참여 목적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 분석 48
표 11. 등산용품 구매 종류에 따른 등산용품 구매 결정 하위 요인별 평균 비교 49
표 12. 등산용품 구매 종류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 분석 50
표 13.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평균 비교 51
표 14. 등산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 분석 52
그림 1. 구매자 특성요인의 모델 (백광, 남동현 & 엄진종. 2003) 16
그림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16
그림 3. 마케팅믹스의 4P's (강기두, 2005)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