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참가자의 추구편익과 그에 따른 서비스품질, 재방문의사를 향상시키는 요인을 분석하여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는 국내 골프 시장에서 골프용품 박람회 개최 기업의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 및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2008년 5월 10일 서울시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08옥션 골프박람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수집한 400부의 자료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 및 조사 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1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384부의 분석 가능한 자료를 코딩(coding)한 후 Window용 한글 SPSS Ver. 12.0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 및 자료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추구편익의 일상탈피와 구매활동에서 모두 남성이 여성에 비해 박람회를 통한 편익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품질의 안내 및 편의시설, 행사프로그램, 인적서비스에서 모두 여성이 남성에 비해 박람회를 통한 서비스품질을 높게 평가하였으며, 재방문의사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연령에 따른 추구편익의 일상탈피와 구매활동에서 모두 40대 이상이 박람회를 통한 편익을 가장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품질의 행사프로그램, 안전, 인적서비스에서 모두 20대가 박람회를 통한 서비스품질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재방문의사는 40대 이상이 가장 높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소득에 따른 추구편익의 일상탈피와 구매활동에서 각각 300-400만원, 400만원 이상인 소득자가 박람회를 통한 편익을 가장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품질의 안내 및 편의시설, 행사프로그램, 인적서비스에서 모두 200만원 미만인 소득자가 박람회를 통한 서비스품질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재방문의사는 200-300만원인 소득자가 가장 높았다.
둘째,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행동특성 중 방문빈도에 따른 추구편익의 일상탈피에서 2회 방문자가 박람회를 통한 편익을 가장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방문의사는 3회 이상 방문자가 가장 높았으며, 서비스품질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나타났다.
셋째, 추구편익에 따른 서비스품질과의 관계에서는 일상탈피, 여가활용의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추구편익에 따른 재방문의사와의 관계에서는 구매활동, 일상탈피, 여가활용의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사간의 관계에서는 물질적설비, 유치 및 홍보, 안내 및 편의시설, 신뢰성의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