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가설 14
5. 용어의 정의 14
1) 골프용품박람회 14
2) 추구편익 15
3) 서비스품질 15
4) 재방문의사 16
6.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국내 골프산업의 현황 17
2. 산업전시박람회 20
1) 전시회의 개념 및 정의 20
2) 전시회의 분류 23
3) 전시회의 현황과 경제적 파급효과 26
3. 추구편익 29
1) 추구편익의 개념 29
2) 추구편익의 선행연구 30
4. 서비스품질 34
1) 서비스품질의 정의 34
2) 서비스품질의 측정모형 35
3) 전시회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7
5. 재방문의사 44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조사도구 48
1) 설문지 구성 48
2) 설문지의 타당도 51
3) 설문지의 신뢰도 56
3. 조사방법 57
4. 자료처리방법 58
IV. 연구결과 및 논의 59
1.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품질, 재방문의사간의 관계 59
1) 성별에 따른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 품질, 재방문의사 59
2) 연령에 따른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 품질, 재방문의사 62
3) 소득에 따른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 품질, 재방문의사 65
2.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행동특성에 따른 추구편익, 서비스 품질과 재방문의사간의 관계 69
3.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서비스품질과의 관계 71
4.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재방문의사간의 관계 74
5.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사간의 관계 76
V.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90
부록 93
표 1. 전국 골프장 현황 18
표 2. 전국 골프장 내장객 현황 (개장 골프장 기준) 19
표 3. BIE에 의한 전시회 분류 25
표 4. BIE의 개정협약에 따른 분류 25
표 5. 전시회의 유형구분 26
표 6. 추구편익 변수비교 33
표 7. 영국 엔지니어링 기업의 전시회 선택 속성의 중요도 순위 38
표 8. 전시회 선택요인 39
표 9. 전시회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40
표 10. 전시회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41
표 11. 전시회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42
표 12. 전시회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비교 43
표 13.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14. 이동방법에 따른 참가자 행동특성 47
표 15. 동반자 형태에 따른 참가자 행동특성 47
표 16. 방문빈도에 따른 참가자 행동특성 48
표 17. 설문지 구성 내용 49
표 18. 추구편익 요인분석 결과 52
표 19. 서비스 품질 요인분석 결과 53
표 20. 재방문의사 요인분석 결과 55
표 21.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결과 56
표 22. 성별에 따른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품질, 재방문의사 60
표 23. 연령에 따른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품질, 재방문의사 64
표 24. 소득에 따른 참가자의 추구편익 65
표 25. 소득에 따른 참가자의 서비스품질 67
표 26. 소득에 따른 참가자의 재방문의사 68
표 27. 방문빈도에 따른 참가자의 추구편익, 서비스품질, 재방문의사 70
표 28. 추구편익과 서비스품질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1
표 29. 추구편익과 서비스품질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30. 추구편익과 재방문의사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4
표 31. 추구편익과 재방문의사의 회귀분석 결과 75
표 32.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사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7
표 33.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사의 회귀분석 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