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체육의 학습내용이 학부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유아체육을 하는 유아의 학부모들에게 필요와 욕구에 맞는 학습내용 전략을 수립하여 유아체육 산업의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 자료의 토대를 마련하여 현재 유아체육 산업에 대한 요인 등 다각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유아체육을 운영하고 있는 곳을 찾아 수업을 받고 있는 유아의 학부모님들을 모집단을 설정한 후 조사도구 설문지를 사용하여 총 408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용 한글 SPSS Ver. 12.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과 단순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 및 자료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유아의 성별에 따른 학습내용에서 남자 아이의 부모일 경우 지도자, 시설, 운동능력,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여자 아이의 부모 보다 높으며, 만족도의 재이용, 구전의도의 경우도 남자 아이, 여자 아이의 학부모들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학력정도에서 대학원을 졸업한 학부모들이 시설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나타났다. 대학원 졸업한 학부모들이 고졸 미만, 대학교 졸업의 학부모들보다 학습요인의 선호도가 높으며, 만족도의 재이용의 경우 대학원을 졸업한 학부모들 보다는 대학교 졸업이, 구전의도의 경우는 고졸 미만의 학부모들에게서 만족도 의사가 높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연령 정도에 따른 학습내용에서는 지도자, 시설, 운동능력의 요인들이 20대, 30대, 40,대 학부모들에 비해 50대 학부모들이 선호도가 높으며, 시설에서는 20대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다. 만족도의 재이용의 경우는 20대, 구전의도는 20대의 만족도 의사가 높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수입정도에 따른 학습내용에서는 지도자와 시설에서는 월수입 400이상 선호도가 높으며, 운동능력과 프로그램에서는 월수입 400만원이상에서 선호도가 높다.
둘째, 학부모의 행동 유형에서 자녀 나이에 따른 학습내용에서 프로그램이 5세보다 7세가 더 선호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행동 유형 중 유아의 체육활동 참여 기간에서는 지도자와 운동능력에서 2개월 이상의 선호도가 높으며, 운동능력과 프로그램에서는 1년 이상의 선호도가 높았다. 만족도의 재이용, 구전의도에서는 2개월 이하 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학부모의 행동 유형 중 유아체육 활동 횟수에서는 지도자, 운동능력, 프로그램이 1회에서 선호도가 높으며, 시설에서는 5회에서 선호도를 나타냈다. 만족도의 재이용에서는 4회, 구전의도에서는 1회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학부모의 행동 유형 중 유아체육 학습동기에서는 지도자와 프로그램에서 기타의 선호도가 높고, 시설에서는 소질 개발이, 운동능력 면에서는 체력단련을 선호하였다. 이는 만족도의 재이용에서는 소질 개발이, 구전의도에서는 기타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유아체육의 학습내용과 학부모 만족도간의 관계에서는 운동능력,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의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