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문제 13
4.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3
5. 용어의 정의 14
1) 유아 14
2) 유아교육 14
3) 유아체육 15
4) 프로그램 만족도 15
5) 체육시설 15
6.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의 발달 특성 17
1) 신체적 발달의 특성 17
2) 사회적 발달의 특성 18
3) 정서적 발달의 특성 19
4) 운동 발달의 특성 20
2. 유아체육 21
1) 유아체육의 중요성 23
2) 유아체육 프로그램 24
3)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효과 26
3. 유아교육 28
1) 유아교육 28
2) 유아교육의 신체활동 29
4. 유아체육 학습요인 32
1) 체육 공간 33
2) 유아체육 지도능력 34
3) 유아체육 프로그램 환경요인 35
5. 학부모 만족도 36
1) 고객(학부모) 만족의 의의 36
2) 고객만족 형성이론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조사도구 40
1) 설문지의 구성 40
2) 설문지의 타당도 41
3/2) 설문지의 신뢰도 43
3. 조사방법 44
4. 자료처리방법 45
IV. 연구 결과 46
1. 학부모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 체육 학습내용과 만족도 분석 46
1)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학습내용, 만족도 46
2) 학부모 교육정도에 따른 학습내용, 만족도 47
3) 학부모 연령정도에 따른 학습내용, 만족도 49
4) 학부모의 월수입 정도에 따른 만족도와 학습내용 50
2. 학부모의 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 체육 학습내용과 만족도 분석 51
1) 자녀의 나이에 따른 학습내용, 만족도 52
2) 자녀의 유아체육 참여기간에 따른 학습내용, 만족도 53
3) 자녀의 유아체육 활동 횟수에 따른 학습내용, 만족도 54
4) 유아체육 배우는 동기에 따른 만족도, 학습내용 56
3. 유아 체육 학습 내용과 학부모의 만족도간의 관계 58
V. 논의 62
1. 학부모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 체육 학습내용과 만족도 분석 62
2. 학부모의 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 체육 학습내용과 만족도 분석 63
3. 유아 체육 학습 내용과 학부모의 만족도간의 관계 64
VI.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76
표 1. 유아체육 학습내용이 학부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변인 13
표 2. 활동항목의 비중 26
표 3.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특성 39
표 4. 연구대상의 행동특성 40
표 5. 설문지 구성 41
표 6. 학습내용 요인분석 결과 42
표 7.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43
표 8.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 9. 자녀 성별에 따른 학습내용 46
표 10. 자녀 성별에 따른 만족도 47
표 11. 학부모 교육정도에 따른 학습내용 48
표 12. 학부모 교육정도에 따른 만족도 48
표 13. 학부모 연령정도에 따른 학습내용 49
표 14. 학부모 연령정도에 따른 만족도 50
표 15. 학부모 월 수입정도에 따른 만족도 50
표 16. 학부모 월수입 정도에 따른 학습내용 51
표 17. 자녀의 나이에 따른 학습내용 52
표 18. 자녀의 나이에 따른 만족도 53
표 19. 자녀의 유아체육 참여기간에 따른 학습내용 53
표 20. 자녀의 유아체육 참여기간에 따른 만족도 54
표 21. 자녀의 유아체육 활동 횟수에 따른 학습내용 55
표 22. 자녀의 유아체육 활동 횟수에 따른 만족도 55
표 23. 유아체육 배우는 동기에 따른 만족도 56
표 24. 유아체육 배우는 동기에 따른 학습내용 57
표 25. 학습내용의 학부모 만족도 요인 중 재이용 상관관계 분석 58
표 26. 학습내용의 학부모 재이용 단순회귀분석 결과 59
표 27. 학습내용의 학부모 만족도 요인 중 구전의도 상관관계 분석 59
표 28. 학습내용의 학부모 구전의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