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 관련된 그림책은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계속 변화,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림책에서 사용되는 색채가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그림책은 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인쇄매체이다. 그림책을 통한 간접경험은 유아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력을 주며 감성이나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림을 볼 때 유아는 사물의 구조와 형태 및 색채를 지각하게 되는데 이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색채이다. 글에 익숙하지 않은 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를 상상하기도 하고,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서는 그림책의 내용과 소재가 다양해짐에 따라 그림책에 쓰이는 색채 또한 다채로워지고 있다. 본 논문은 시각적인 다른 요소에 비해 유아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색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유아 그림책 중에서 컬러를 주제로 한 색채별 특성을 보여주는 그림책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했다.
본 연구는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그림책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제3장에서 유아의 특징과, 색채의 개념과 색채심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색채 이야기 그림책과 색채 정보 그림책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색채를 주제로 한 그림책들 중에서 고미타로의 『색깔 그림책』 여섯 권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색채를 주제로 표현한 그림책 작가 중 색깔의 다양함과 재미있는 이야기의 구성으로 유아를 위한 그림책을 가장 잘 그려내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다양한 색깔을 사용한 일러스트레이션과 독특한 구성의 이야기 형식은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표현법은 색이라는 공통분모의 주제를 더욱 부각함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새롭고 다양한 색의 정보를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아주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을 연구·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현대의 색채를 주제로 한 그림책들이 좀 더 다양한 색채와 이야기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유아들에게 좋은 그림책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발전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