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사회는 다양한 민족이 함께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를 이루며 세계화의 시대로 비약적인 도약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패션에 그대로 반영되어 모든 요소들이 서로 융합되고 복합적이며 다원화된 패션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고유한 문화의 전통적 모티브를 찾아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독특한 미적 감각을 재창조하려는 시도가 빈번해지고 있다.
한국의 전통적 모티브와 현대 패션디자인의 융합은 우리 문화의 독창성을 알리고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조형기술과 감수성을 공유하는 방식을 통해 새로운 미적 표현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전통문화의 미적요소를 이해하고, 매듭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에 근거하여 장식적, 기능적인 조형예술 디자인으로서 전통매듭의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전통 매듭에 나타난 형태미, 특히 선·면에 의한 조형의 변화를 시도하여 패션디자인에서 요구되고 있는 창의성과 독창성을 표현함으로써 디자인 개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 고찰과 조선후기 전통 매듭을 모티브로 응용한 총 8벌의 실물작품, 아이템으로 제작하여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전통 매듭의 정의, 역사적 고찰과 매듭을 구성하는 끈목, 매듭, 술에 대해 알아보고 매듭의 용도,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전통매듭을 고찰하였다.
둘째, 한국전통 매듭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매듭의 장식적, 기능적 미가 표현된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셋째,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조선후기 한국전통 매듭의 모티브를 패션디자인에 응용하여 재킷 3점, 탑 1점, 스커트 3점, 원피스 드레스, 숄 각 1점, 블라우스, 스커트 각 2점, 원피스 드레스, 탑,스커트 각 1점 총 16점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전통 매듭이 갖고 있는 다양한 표현 방식은 장식적, 기능적인 요소로서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둘째,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실크 사를 동일 계열의 색상으로 의상과 서로 조화되도록 이미지를 부여하여 절제되고 세련된 미를 창출 할 수 있었다.
셋째, 한국전통 매듭이 직조의 씨실과 날실이 짜이는 조직과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표면의 형태가 입체적이므로 예술적 조형미가 뛰어나 다양한 소재 표현방식과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매듭의 기능적인 형태는 편리성과 실용성을 향상시키며, 기능적, 장식적인 특징을 패션디자인이나 섬유디자인에 적용하여 활용영역을 확대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전통 매듭은 형태의 구성과 구조가 단조롭고 일률적이어서 역동적인 현대 패션과는 부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그러한 규칙성과 획일성으로 인하여 오히려 체계화가 가능한 예술적 소재라고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한 제한점으로는 한국전통 매듭이 장식품 분야에서는 활용도가 높지만,패션디자인 적용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는 완성 형태까지 매듭을 맺는 방법이 아주 복잡하여 기법을 습득하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다.패션디자인 작품을 직접 제작함에 있어, 전통 매듭의 기능적, 장식적 측면을 고려하여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디자인 하였으나, 수직실크, 실크사만을 사용하여 소재의 다양성을 표현하는데 미흡하였고, 매듭이 사용된 비율로 볼 때 광범위한 사용보다는 장식적 디자인에 강조점만이 사용된 아쉬움이 있었다.
또한 매듭 끈 제작에 있어 소재와 동일 계열색상과 동다회 4사의 매듭 끈 수집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하여 소재에 맞게 동일 계열의 실크 사를 특별히 염색·주문하여야만 하였다. 매듭 끈 및 색상의 다양화된 상품개발이 요구된다.
한국전통 매듭의 조형적 아름다움은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고부가 가치를 지니므로 패션디자인 창출에 체계화를 위한 다양한 접근과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본 연구가 새로운 차원의 전통 매듭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미적 접근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