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 1 장 서론 13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 2 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7
1. 연구의 대상 17
2. 연구의 방법과 구성체계 17
제 2 장 이론적 고찰 20
제 1 절 블로그에 관한 연구 20
1. 블로그 개념 및 특징 20
가. 블로그의 개념 20
나. 블로그의 특징 23
2. 브랜드 블로그 25
가. 브랜드 블로그 개념 25
나. 브랜드 블로그 현황 27
3. 브랜드 블로그의 특성요인 29
가. 접근편의성 30
나. 상호작용성 32
다. 정보신뢰성 35
라. 정보제공성 37
마. 오락성 38
바. 친밀성 40
제 2 절 블로그 몰입에 관한 연구 41
1. 블로그 몰입의 정의 41
2. 브랜드 블로그 특성과 블로그 몰입과의 관계 42
제 3 절 브랜드태도에 관한 연구 44
1. 브랜드태도의 정의 44
2. 브랜드 블로그 특성과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45
3.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47
제 4 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49
1. 구매의도의 정의 49
2. 블로그 몰입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51
3. 브랜드태도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53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5
제 1 절 연구모형 55
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56
1. 블로그 특성요인과 블로그 몰입 56
2. 블로그 특성요인과 브랜드태도 59
3.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 62
제 3 절 연구설계 64
1. 변수와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4
제 4 절 조사방법 72
1. 연구 대상 선정 72
2. 설문지 구성 72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73
제 4 장 실증분석 75
제 1 절 자료의 분석 75
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75
2. 응답자의 블로그와 인터넷 이용 형태의 특성 76
3. 변수의 신뢰성 분석 78
4. 변수의 타당성 분석 80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88
1. 블로그 특성요인과 블로그 몰입의 가설검증 92
2. 블로그 특성요인과 브랜드태도의 가설검증 94
3.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의 가설검증 95
제 3 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및 평가 97
1. 연구가설의 결과 요약 97
제 5 장 결 론 101
제 1 절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1
1. 결과의 요약 101
2. 이론적 시사점 103
3. 실무적 시사점 104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05
참고문헌 107
부록: 설문지 119
〈ABSTRACT〉 125
〈표 2-1〉 브랜드 커뮤니티와 브랜드 블로그의 비교 25
〈표 2-2〉 브랜드 블로그 분류 26
〈표 2-3〉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의 브랜드 블로그 현황 28
〈표 2-4〉 접근편의성의 정의 32
〈표 2-5〉 상호작용성의 정의 34
〈표 2-6〉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정의 36
〈표 2-7〉 경험정보 38
〈표 2-8〉 오락성 39
〈표 2-9〉 친밀성 40
〈표 2-10〉 브랜드태도의 정의 45
〈표 2-11〉 구매의도의 정의 50
〈표 3-1〉 블로그 특성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65
〈표 3-2〉 블로그 몰입의 조작적 정의 66
〈표 3-3〉 브랜드태도의 조작적 정의 66
〈표 3-4〉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67
〈표 3-5〉 블로그 특성요인의 측정항목 67
〈표 3-6〉 블로그 몰입의 측정항목 70
〈표 3-7〉 브랜드태도의 측정항목 70
〈표 3-8〉 구매의도의 측정항목 71
〈표 3-9〉 설문지 구성 73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4-2〉 응답자의 블로그와 인터넷 이용형태 77
〈표 4-3〉 측정변수의 신뢰성 계수 79
〈표 4-4〉 외생변수군 탐색전 요인분석 결과 82
〈표 4-5〉 외생변수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3
〈표 4-6〉 내생변수군의 탐색전 요인분석 결과 85
〈표 4-7〉 내생변수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6
〈표 4-8〉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의한 모델적합도의 평가기준 89
〈표 4-9〉 연구 모형의 적합도 91
〈표 4-10〉 전체모형의 경로계수 값 96
〈표 4-11〉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97
〈그림 1-1〉 연구의 체계 19
〈그림 3-1〉 연구모형 55
〈그림 3-2〉 블로그 특성요인과 블로그 몰입의 연구모형 56
〈그림 3-3〉 블로그 특성요인과 브랜드태도의 연구모형 59
〈그림 3-4〉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의 연구모형 62
〈그림 4-1〉 브랜드 블로그 특성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84
〈그림 4-2〉 내생변수군의 확인적 요인분석 87
〈그림 4-3〉 전체모형의 경로계수 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