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II. 박물관과 박물관 교육 14
1. 박물관의 개념 14
2.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15
가. 박물관 교육의 역사 15
나. 박물관 교육의 철학적 배경 16
다. 박물관 교육의 특성과 종류 18
3. 지역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20
가. 국립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 20
나. 지역의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2
III. 학교 교육과 연계한 박물관 교육 26
1. 박물관과 학교 연계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26
가. 학교 교육과 연계하는 박물관 교육의 이론과 방법 26
나. 학교 교육과 연계하는 박물관 교육의 의의 29
다. 초등학교 교육의 역사와 특징 30
라. 초등학생 박물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2
2. 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비교 35
가. 서울시 박물관의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35
나. 충청북도 청주시 박물관의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39
다. 전국의 국립 박물관의 2007년 교육 프로그램 40
라. 지역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보완점 41
IV. 온양민속박물관 프로그램 개발 43
1. 초등학교 교과별 교육과정 분석 43
2. 온양민속박물관의 현황 44
가. 온양민속박물관 개요 44
나. 온양민속박물관의 전시 45
다. 사회교육 프로그램 47
라. 온양민속박물관의 강점과 약점 48
3. 온양민속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지향 방향 54
가. 지역 성격을 고려한 지향 방향 54
나. 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의 지향 방향 55
4. 온양민속박물관의 학교 연계 프로그램 구축 58
가. 초등 교과 과정과 온양민속박물관의 전시 유물과의 연계 58
나. 주제와 내용 62
다. 창의적 교육 활동 운영 지도안 67
V. 결론 75
1. 요약 및 결론 75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 78
참고문헌 79
〈부록〉설문지 84
ABSTRACT 88
표 1. 전국의 박물관 · 미술관 현황 (2007.12.31. 기준) 24
표 2. 어린이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33
표 3. 국립민속박물관의 〈박물관에서 배우는 사회교과〉 개요 36
표 4. 국립민속박물관의 〈박물관에서 배우는 사회교과〉 내용 36
표 5. 서울역사박물관의 〈전통문화 체험 교실〉 38
표 6.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생거진천’ 연계교육프로그램 - 꿈꾸는 꼬마화가〉 39
표 7. 2007년 박물관 학교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횟수/참가인원) 40
표 8. 초등학교 사회교과 내용체계 43
표 9. 온양민속박물관 전시 구성 46
표 10. 온양민속박물관 사회 교육 프로그램 현황 47
표 11. 온양민속박물관 SWOT 분석표 53
표 12. 초등학교 4학년 교과 과정과 연관된 전시 유물 58
표 13. 초등학교 5학년 교과 과정과 연관된 전시 유물 60
표 14. 초등학교 6학년 교과 과정과 연관된 전시 유물 61
표 15. 3학년 교과 주제 63
표 16. 4학년 교과 주제 64
표 17. 5학년 교과 주제 65
표 18. 6학년 교과 주제 66
표 19. 3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67
표 20. 4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69
표 21. 5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71
표 22. 6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72
그림 1. 박물관 소장 유물 수량 비교 49
그림 2. 2007년 박물관의 연간 입장객 비교 52
그림 3. 현행 문화예술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에 대한 응답 (미응답 : 8) 56
그림 4. 지역 문화기반시설과의 연계 필요 이유 56
그림 5. 지역문화기반시설의 보완사항 57
그림 6. 문화기반시설과 협력 형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