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가. 연구 방법 13
나.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이미지 관계 변수 15
가. 이미지 15
나. 자아 이미지 18
다. 자아 동일시 20
2. 와인 바의 선택 속성 및 매장 이미지 23
3. 소믈리에 정의 및 서비스 품질, 이미지 27
가. 소믈리에 정의 27
나. 인적 서비스 품질 30
다. 소믈리에 서비스 품질 32
라. 소믈리에 이미지 34
4. 관계 만족과 충성도 38
III. 실증 연구의 설계 41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1
가. 연구 모형 41
나. 가설 설정 42
2. 연구방법과 연구 설계 44
가. 자료 수집 및 대상의 특성 44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다. 설문지의 구성 및 측정 47
라. 자료의 분석 방법 48
IV. 실증 분석 49
1. 응답자 특성 분석 49
2.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와인 바 이용 실태 분석 50
3. 이미지 속성에 따른 기술 통계 분석 결과 57
가. 매장 이미지 58
나. 매장에 대한 자아 및 사회적 이미지 58
다. 소믈리에의 서비스 품질(이미지) 59
4.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가. 신뢰도 분석 60
나.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 61
다. 요인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64
라.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64
마. 전체 연구 모형의 가설 검정 65
바. 실증 모형의 검증 66
V. 결론 68
1. 결론 및 시사점 68
2. 연구의 한계점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6
설문지 87
〈표2-1〉 이미지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6
〈표2-2〉 자아이미지의 구분 20
〈표2-3〉 와인 바 선택 속성 26
〈표2-4〉 소믈리에가 갖추어야 할 자질 29
〈표2-5〉 인적 서비스 요인 31
〈표2-6〉 인적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 32
〈표2-7〉 소믈리에의 서비스 품질 36
〈표2-8〉 PZB의 서비스 품질 평가 기준 37
〈표3-1〉 변수의 정의 46
〈표3-2〉 설문지 구성 표 47
〈표4-1〉 인구통계적특성 50
〈표4-2〉 인구 통계학 특성에 따른 교육 접촉 여부 51
〈표4-3〉 와인 교육 기간 52
〈표4-4〉 지난 12개월간 와인 바 방문 횟수 53
〈표4-5〉 와인 바 주 동행자 53
〈표4-6〉 와인 바 방문 목적 54
〈표4-7〉 즐겨 마시는 와인 가격 55
〈표4-8〉 즐겨 마시는 와인 국가 56
〈표4-9〉 즐겨 마시는 와인 57
〈표4-10〉 매장 이미지 58
〈표4-11〉 와인 바에 대한 자아 이미지 및 사회적 이미지 58
〈표4-12〉 소믈리에 이미지 59
〈표4-13〉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4-14〉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 62
〈표4-15〉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64
〈표4-16〉 모형 적합도 65
〈표4-17〉 연구 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 66
〈그림2-1〉 이미지 형성 과정 18
〈그림2-2〉 브랜드 및 자아이미지의 함수로서 선택 모델 22
〈그림2-3〉 와인 바 이용객의 이미지 형성과정 25
〈그림2-4〉 소믈리에의 영향 34
〈그림2-5〉 우수한 서비스의 사이클 40
〈그림3-1〉 연구모형 42
〈그림4-1〉 실증 모형 검증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