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2. 이론적 배경 8
(1) CSR의 개념 8
1) CSR의 정의 8
2) CSR의 특징 13
(2) 각 국의 CSR 및 변천과정 13
1) 미국의 CSR 15
2) 일본의 CSR 16
3) 유럽의 CSR 18
4) 한국의 CSR 19
3. 연구 모형 22
4. CASE 연구 24
(1) 삼성전자의 CSR사례 24
(2) LG전자의 CSR사례 33
5. 요약 및 결론 45
6. 참고문헌 48
ABSTRACT 50
[표 2-1] 전경련(2001), "기업윤리현장 제정 및 실태조사결과" 20
[표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표의 국가 경쟁력 순위(2000-2001) 21
[표 3-1] CSR 활동의 유형 및 영역에 따른 분류(권순원 2008) 23
[표 4-1] 재무적 성과표 25
[표 4-2] 미래대비 투자 26
[표 4-3] 삼성전자 3개년 재무제표 27
[표 4-4] 사회복지사업 31
[표 4-5] 학술문화사업 31
[표 4-6] 국제교류사업 31
[표 4-7] 환경보전사업 31
[표 4-8] LG전자 3개년 재무제표 36
[표 4-9] 보상제도 39
[그림 2-1] 캐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11
[그림 2-2] 이해관계자 모형 12
[그림 3-1] CRS 매니저먼트의 기본 컨셉 모형(권순원 2008) 22
[그림 4-1] 이사회 조직 29
[그림 4-2] 6 Sigma(LG 2006, 2007 지속가능성 보고서) 35
[그림 4-3] 복리후생 (LG 2006, 2007 지속가능성 보고서)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