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7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B. 연구의 방법 10
1. 연구의 문제 10
2. 연구 범위와 방법 11
3. 용어의 정의 12
II.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 구성 12
A. Good Enough Mother의 관점에서 본 부모교육을 위한 대상관계 이론적 접근 14
1. 자아 심리학의 마가렛 말러(Margaret Mahler)가 본 Good Enough Mother 14
2. 자기 심리학의 하인즈 코헛 (Heinz Kohut)이 본 Good Enough Mother 16
3. 대상관계 이론가인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 도날드 위니캇(Donald Winnicott) 크리스토퍼 볼라스(Christopher Bollas)가 본 Good Enough Mother 18
4. 예방 차원으로서의 부모교육 27
B. Good Enough Mother에 대한 한국 문화적 시각 28
1. 동양과 서양의 비교 28
2. 과거와 현재의 비교 31
3. 한국 가족 시스템 안에서의 Good Enough Mother에 대한 이해 33
III.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실제 34
A.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4
B.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36
C.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45
1. 실행 방법 및 참여 동기 45
2. 진행방법 45
D. 평 가 70
IV. 결론 71
A. 요약 71
B. 평가와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80
부록1.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가 신청서 81
부록2. 프로그램 교육 평가 질문지 82
부록3. 나는 누구인가? 83
부록4. 초기 아동기 기억 84
부록5. 자신의 인생 각본 점검 85
부록6. 자신의 인생 각본 점검 86
ABSTRACT 87
〈표1〉 1회기 프로그램 내용 37
〈표2〉 2회기 프로그램 내용 38
〈표3〉 3회기 프로그램 내용 39
〈표4〉 4회기 프로그램 내용 40
〈표5〉 5회기 프로그램 내용 41
〈표6〉 6회기 프로그램 내용 42
〈표7〉 7회기 프로그램 구성 내용 43
〈표8〉 8회기 프로그램 내용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