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8
1. 연구동기 및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과 한계 9
II. 학교폭력 피해의 실태 11
III. 트라우마 이론으로 본 학교 폭력의 이해 21
1. 과각성(hyperarousal) 23
2. 침투(intrusion) 26
3. 억제(constriction) 29
4. 관계의 단절 31
5. 회복의 과정 35
IV. 대인과정접근 이론과 학교 폭력 피해 학생 상담 41
1. 협력관계 수립하기 42
2. 복합적인 정서에 반응하기 46
3. 대인대처전략 이해와 적용 49
4. 대인적 해결 52
V.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을 위한 상담 모델 57
VI.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7
〈그림 1〉 트라우마 이론으로 본 학교폭력의 이해 : 증상과 회복과정 39
〈그림 2〉 대인대처 전략의 이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