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맑은식품(주) 「부산어묵」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에 관한 연구로, 브랜드 고급화를 위한 효과적인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브랜드란, 노르웨이의 ‘Brandr'에서 유래된 말로써 특정한 매주(賣主)나 판매집단의 제품 및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의 것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 단어, 문자, 기호, 디자인 등을 총칭해서 부르는 말이다. 그러나 브랜드는 이러한 도구적인 기능 외에도 제품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갖게 함으로서 제품에 대한 애호도를 높일 수 있고 이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애호도는 기업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 좋은 이미지로 각인된 브랜드의 경우는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브랜드에 관한 관심과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는 오늘날, 브랜드의 고급화는 기업에게 있어 꼭 이루어야 할 목표이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들 중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최종구매자에게 구매의욕을 일으키는데 가장 강력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요소가 패키지디자인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 어묵 패키지의 경우도 이런 추세에 맞추어 많이 고급화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해맑은식품(주)의 「부산어묵」을 보면 뛰어난 맛과 품질, 오래된 전통에도 불구하고 패키지디자인의 열악함 때문에 영세한 브랜드 취급을 받고 평가절하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브랜드의 고급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방안 도출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묵패키지에 관한 기초지식으로서 식품패키지, 수산가공식품, 국내 어묵 및 맛살시장 전망에 관해 살펴보는 것은 물론, 국내 기업 분석 및 패키지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의 개선방향을 토대로 하여 해맑은식품(주)의 「부산어묵」 패키지디자인을 리뉴얼하여 시안을 제작,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