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식품패키지 22
2. 수산가공식품 22
A. 수산물의 특성 22
B. 어육연제품의 개념 23
C. 수산식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분석 25
3. 국내 어묵 및 맛살시장 현황과 전망 28
A. 어묵 및 맛살시장 현황 28
B. 어묵 및 맛살시장 전망 33
III. 국내 기업 분석 및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34
1. 어묵제품 현황 34
A. CJ제일제당 34
B. 대림수산 37
C. 동원F&B 43
D. 이마트 PL상품 45
E. 해맑은식품 47
2.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50
A. CJ 삼호요리어묵〈그림14〉 50
B. 대림 돔 야채어묵〈그림23〉 55
C. 동원 부산어묵〈그림31〉 59
D. 이마트 부산사각어묵〈그림39〉 63
E. 해맑은식품 부산어묵〈그림45〉 66
F. 사례 종합 분석 결과〈표16, 17, 18, 19〉 69
IV. 해맑은식품 부산어묵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71
1. 시각적인 측면 71
A. 브랜드 로고 71
B. 레이아웃 72
C. 컬러 73
2. 지기구조 및 재질적인 측면 74
V. 해맑은식품 부산어묵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제안 75
1. 브랜드 고급화를 위한 디자인 기획안 75
A. 디자인 컨셉 75
B. 브랜드 로고 75
C. 레이아웃 76
D. 메인 컬러 및 표현 방법 76
E. 지기구조 및 재질 76
2. 패키지디자인 시안 78
A. 해맑은 부산어묵 사각〈그림55, 56〉 78
B. 해맑은 부산어묵 봉각〈그림57, 58〉 79
C. 해맑은 부산어묵 종합〈그림59, 60〉 80
D. 해맑은 부산어묵 봉각(포장마차용 대용량) 〈그림61, 62〉 81
E. 패키지 모음〈그림63〉 82
F. 패키지디자인 종합 비교 결과〈표20〉 83
VI.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1〉 식품포장의 기본적 보유기능과 추가구비요건 20
〈표2〉 국내 어묵 전체 시장 현황 29
〈표3〉 업체별 어묵 소매시장 현황 30
〈표4〉 맛살 전체 시장 현황(단위:억 원) 31
〈표5〉 업체별 맛살시장 현황 32
〈표6〉 CJ제일제당 어묵제품 분류 35
〈표7〉 대림수산 어묵제품 분류 38
〈표8〉 동원 어묵제품 분류 43
〈표9〉 이마트 어묵제품 분류 45
〈표10〉 해맑은식품 어묵제품 분류 48
〈표11〉 기타분석 53
〈표12〉 기타분석 57
〈표13〉 기타분석 61
〈표14〉 기타분석 65
〈표15〉 기타분석 68
〈표16〉 브랜드 로고 분석 결과 69
〈표17〉 레이아웃 분석 결과 69
〈표18〉 컬러 분석 결과 70
〈표19〉 세부 내용 분석 결과 70
〈표20〉 패키지디자인 종합 비교 결과 83
〈그림1〉 동원 핫스파이시 참치 26
〈그림2〉 동원 골뱅이캔, 꽁치캔 27
〈그림3〉 양반재래김, 양반미역 27
〈그림4〉 CJ제일제당 어묵제품 28
〈그림5〉 한성기업 크래미 32
〈그림6〉 대림수산 크라비아 32
〈그림8〉 동원F&B랍스틱 32
〈그림7〉 동원F&B크래시앙 32
〈그림9〉 CJ제일제당 어묵 패키지디자인 36
〈그림10〉 대림수산 어묵 패키지디자인 42
〈그림11〉 동원 어묵 패키지디자인 44
〈그림12〉 이마트 어묵 패키지디자인 46
〈그림13〉 해맑은식품 어묵 패키지디자인 49
〈그림14〉 CJ 삼호요리어묵 50
〈그림15〉 브랜드 로고 50
〈그림16〉 CJ 프레시안 로고 51
〈그림17〉 컬러 51
〈그림18〉 HACCP마크 51
〈그림19〉 Clean room마크 52
〈그림20〉 합성보존료 무첨가 52
〈그림21〉 어종표시 52
〈그림22〉 요리제안 53
〈그림23〉 대림 돔 야채어묵 55
〈그림24〉 브랜드 로고 55
〈그림25〉 대림선 로고 55
〈그림26〉 컬러 56
〈그림27〉 HACCP마크 56
〈그림28〉 어종표시 56
〈그림29〉 요리제안 57
〈그림30〉 영양성분표 57
〈그림31〉 동원 부산어묵 59
〈그림32〉 브랜드 로고 59
〈그림33〉 동원 로고 59
〈그림34〉 컬러 60
〈그림35〉 HACCP마크 60
〈그림36〉 어종표시 60
〈그림37〉 요리제안 61
〈그림38〉 영양성분표 61
〈그림39〉 이마트 부산사각어묵 63
〈그림40〉 브랜드 로고 63
〈그림41〉 이마트 로고 63
〈그림42〉 컬러 64
〈그림43〉 HACCP마크 64
〈그림44〉 영양성분표 64
〈그림45〉 해맑은식품 부산어묵 66
〈그림46〉 브랜드 로고 66
〈그림47〉 해맑은식품 로고 66
〈그림48〉 또래 로고 66
〈그림49〉 컬러 67
〈그림50〉 HACCP마크 67
〈그림51〉 Clean room마크 67
〈그림52〉 브랜드 로고 75
〈그림53〉 컬러 76
〈그림54〉 지기구조 76
〈그림55〉 앞면/뒷면 디자인 시안 78
〈그림56〉 패키지 실물 78
〈그림57〉 앞면/뒷면 디자인 시안 79
〈그림58〉 패키지 실물 79
〈그림59〉 앞면/뒷면 디자인 시안 80
〈그림60〉 패키지 실물 80
〈그림61〉 앞면/뒷면 디자인 시안 81
〈그림62〉 패키지 실물 81
〈그림63〉 해맑은 부산어묵 패키지 모음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