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의 발달은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인터넷 보급의 확산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전통적인 시장이 갖고 있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면서 시장확대기능, 효율성 제고기능, 비용절감기능 등의 효과를 통해 국내와 세계시장을 하나로 연결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는 유통단계를 최소화하여 거래비용을 대폭 절감시키고, 매장 및 마케팅 비용의 절감과 물류비용 절감 등 업무처리의 혁신성 으로 기업의 제반활동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 백화점 쇼핑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소비패턴을 바꾸어 백화점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물리적 공간(백화점)을 찾아가는 전통적인 구매방식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원할 때 마다 쇼핑을 할 수 있게 하고, 가격비교와 편리한 구매 과정을 통해 기존의 오프라인 쇼핑으로 인하여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주고 있다.
그러나 직접 상품을 보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 시 제품에 대한 실물정보를 수집하기 어렵고 쇼핑몰 페이지의 느린 로딩 속도로 인한 불편함과 다양한 계층들이 사용하기 힘든 내비게이션 구조로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백화점 쇼핑몰의 수적 증가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백화점 쇼핑몰간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편리성을 배제한 무질서한 화면구성 및 내비게이션의 변형도 인터넷 백화점 쇼핑을 저해시키는 요인 중에 하나이다. 이런 문제들과 업체들 간의 경쟁을 백화점 쇼핑몰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개선하고 있다. 이런 저해요소들을 막기 위해서 비즈니스의 정확한 목적과 사용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초하여 디자인된 인터넷 백화점 쇼핑몰은 백화점 점포에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심어줌으로써 고객의 인지도와 신뢰도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이해와 요구에서 비롯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유형을 개발하여 자연스러운 구매를 유도하는 디자인 전략은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들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편의성의 유형을 개발하여 빠르고 손쉽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편의성과 시각적인 요소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갤러리아백화점 쇼핑몰을 구축하여 백화점의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쇼핑몰을 만드는 방안 도출을 중심연구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백화점 쇼핑몰에 관한 기초지식으로서 개념과 목적, 리뉴얼의 조건과 기대효과를 갤러리아백화점 쇼핑몰의 사례를 비교분석하는 것은 물론 타사 경쟁 백화점 쇼핑몰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현재 갤러리아백화점 쇼핑몰의 향후 개선방향과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