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4. 용어 정의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공공채널 채널 브랜드의 의의 17
2. 채널의 브랜드 정체성 18
3. 온 에어 프로모션과 채널 프로모션 21
4. 채널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25
제3장. 방송영상산업의 현황 29
1. 국내 공공채널의 운영 및 재원 29
2. 글로벌 경쟁 30
3. 방송통신융합 31
제4장 공공채널의 브랜드 현황 33
1. 공공채널의 채널 브랜드 대두 33
2. 공공채널의 채널 브랜드 동향 34
1) KBS 36
2) MBC 43
3) SBS 55
4) EBS 63
3. 공공채널 브랜드 동향의 종합 및 장·단점 69
제5장. 방송대학TV. OUN의 채널 프로모션 제안 75
1. 방송대학TV. OUN의 배경 75
2. 방송대학TV. OUN의 현황 77
1) 조직구성 77
2) 채널 성격 78
3) SWOT분석 79
3. 방송대학TV. OUN의 채널이미지 분석 89
1) 채널 포지션 89
2) 구성요소 인지 91
3) 구성요소 분석 94
4. 방송대학TV. OUN의 채널 프로모션 필요성 98
5. 방송대학TV. OUN의 채널 프로모션 기획 100
1) 핵심 아이덴티티(Core Identity) 100
2) 확장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 101
3)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 102
4) 리포지셔닝(Repositioning) 102
6. 방송대학TV. OUN의 채널 프로모션 제작 106
제6장. 결론 123
1. 연구 결과의 요약 123
2.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24
참고문헌 127
부록 132
ABSTRACT 138
[표 1] OAP, 채널 프로모션 구성 요소 23
[표 2] OAP, 프로그램 프로모션 구성 요소 24
[표 3] 지상파 채널의 운영 및 재원 29
[표 4] 공공채널의 운영 및 재원 30
[표 5] EBS편성의 기본방침 63
[표 6] 지상파 채널 프로모션 72
[표 7] 방송대 이념 75
[표 8] 방송대학TV. OUN 연혁 77
[표 9] 명문대 졸업생 편입학 현황 80
[표 10] 편입학 증가 80
[표 11] 학생 수 감소 80
[표 12] 통신교육부문 SWOT Matrix 81
[표 13] 방송영상부문 SWOT Matrix 82
[표 14] 융합부문 SWOT Matrix 86
[표 15] 이미지 인지 조사 92
[표 16] 내적 지표의 영향 조사 92
[표 17] 미래의 기대 방향 조사 93
[표 18] 브랜드 개성 척도(BPS) 104
[표 19] 방송대학TV. OUN의 채널프로모션 구성요소 및 구조 106
[그림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조 19
[그림 2] KBS 편성제작 관련 조직도 36
[그림 3] KBS 크로마21. 칼라팔렛트 37
[그림 4] KBS 방송 개시/종료 38
[그림 5] KBS 2TV.2003. 스테이션ID 아나운서편 40
[그림 6] KBS 2TV.2006. 스테이션ID 40
[그림 7] KBS 1TV.2008. 스테이션ID 41
[그림 8] KBS 2TV. 넥스트ID 41
[그림 9] KBS 종합예고ID 42
[그림 10] KBS 연령고지 42
[그림 11] KBS 뉴스 타이틀 42
[그림 12] MBC 채널 프로모션 관련 조직도 43
[그림 13] 2005. 기대 이미지 45
[그림 14] MBC 채널브랜딩 수행체계의 맵 47
[그림 15] MBC 2005. 스테이션ID 빛과 소리의 사각형 48
[그림 16] MBC C·I 49
[그림 17] MBC 방송 개시/종료 49
[그림 18] MBC 2006. 스테이션ID 행복한 창 50
[그림 19] MBC 2007. 스테이션ID 시리즈 51
[그림 20] MBC 추석 종합예고ID 52
[그림 21] MBC 2008. 스테이션ID 52
[그림 22] MBC 2008. 넥스트ID 53
[그림 23] MBC 주말예고 53
[그림 24] MBC 연령고지 54
[그림 25] MBC 뉴스 타이틀 54
[그림 26] SBS 채널 프로모션 관련 조직도 55
[그림 27] SBS TF, 비주얼 모티브, 디자인 가이드라인 56
[그림 28] SBS TF, 디자인 가이드라인 57
[그림 29] SBS 방송 개시/종료 58
[그림 30] SBS 2008. 스테이션ID 58
[그림 31] SBS 2008. 스테이션ID 시리즈 59
[그림 32] SBS 2008. 넥스트ID 및 예고ID 60
[그림 33] SBS 2008. 투나잇ID 61
[그림 34] SBS 2008. 연령고지 61
[그림 35] SBS 2008. 뉴스 타이틀 62
[그림 36] EBS 편성제작 관련 조직구성 63
[그림 37] EBS 로고 속성 64
[그림 38] EBS 그래픽 모티브 활용 65
[그림 39] EBS 방송 개시/종료 66
[그림 40] EBS 스테이션ID 66
[그림 41] EBS 다음프로그램ID 67
[그림 42] EBS 주말예고ID 67
[그림 43] EBS 종합예고 68
[그림 44] EBS 연령고지 68
[그림 45] EBS 뉴스 타이틀 68
[그림 46] 브랜드 구축의 어려움 71
[그림 47] MBC 일반시청자 조사 73
[그림 48] 방송대학TV. OUN 편성제작 관련 조직도 77
[그림 49] SWOT 부문별 구분 79
[그림 50] 편성에 따른 이미지 분석 89
[그림 51] 화면구성에 따른 이미지 분석 90
[그림 52] 방송대학TV. OUN 방송 개시/종료 27" 94
[그림 53] 방송대학TV. OUN 스테이션ID 12″ 94
[그림 54] 방송대학TV. OUN 스테이션ID 16″ 95
[그림 55] 방송대학TV. OUN 스테이션ID 27″ 95
[그림 56] 방송대학TV. OUN 방송순서 12" 96
[그림 57] 방송대캠퍼스뉴스 타이틀 20" 96
[그림 58] 편성에 따른 이미지 리포지셔닝 102
[그림 59] 화면구성에 따른 이미지 리포지셔닝 103
[그림 60] 이미지 구현 방향 105
[그림 61] 캐릭터 '아리' 콘셉트 108
[그림 62] 기본 색채 분류 110
[그림 63] 깃 텍스쳐 적용의 예1 111
[그림 64] 깃 텍스쳐 적용의 예2 112
[그림 65] SD 규격 115
[그림 66] HD 규격 115
[그림 67] 스테이션ID 로고엔딩 116
[그림 68] 넥스트ID 엔딩 116
[그림 69] 방송 개시/종료 117
[그림 70] 스테이션ID ‘다매체’편 118
[그림 71] 넥스트ID 사회과학대‘어울림’편 118
[그림 72] 넥스트ID 교육과학대‘움트는 생명’편 119
[그림 73] 넥스트ID 자연과학대‘길과 움직임’편 119
[그림 74] 넥스트ID 인문과학대‘맥가이버TV’편 120
[그림 75] 넥스트ID 일반 및 평생대학원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