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창의력의 개념정의 13
가. 창의력의 정의 13
나. 창의력의 어원 14
다. 창의력에 대한 뇌구조학적 접근 15
2. 창의력의 연령별 이론적 접근 17
가. 연령별 지능요소와 창의력 17
3. 창의성의 검사와 측정 20
가. 척도형 검사방법 예시 - 창의성 체크리스트 (Creativity Check list)법 21
4. 직장인의 창의력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25
가. 사전 설문조사내용 및 분석 25
5. 디자인마인드와 문제해결 프로세스 27
가. 양면적 사고관점의 공통점 27
나. 문제해결 프로세스와 디자인 마인드 29
다. 디자인마인드의 바란/변환/수렴 31
6. 디자인교육기반의 창의력개발 선행연구 33
가. 제프데이 (Geoff Day)의 SPICE Model 33
제3장 기업 교육훈련의 현황 35
1. 기업 교육훈련프로그램 현황 35
2. 기업 교육훈련프로그램 분류 37
3. 기업 창의력개발 교육훈련 프로그램 사례 40
제4장 창의적 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45
1. 마인드 맵 (Mind Map) 45
2. 여섯 색깔 모자 기법(Six. Thinking Hats) 46
가. 개념 46
나. 장점 47
3. 트리즈 (TRIZ) 51
4. 브레인 스토밍 (Brain Storming) 53
가.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한 상황 53
나. 브레이느토밍 진행방법 54
5. 스캠퍼 (SCAMPER) 기법 56
6. 생선뼈 다이어그램 기법 57
제5장 기업내 창의력개발 프로그램 연구 제안 59
1. 연구방안 59
2. 연구제안 61
가. ‘창의력 5PM’의 개요 61
제6장 결론 70
1. 연구결과 70
2.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2
〈부록 1〉 직장인의 창의력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74
〈부록 2〉 ‘5PM’ 질문지 76
ABSTRACT 79
표 1. 창의성 체크리스트의 점수별 창의성 수준 정도표 22
표 2. 창의성 체크리스트의 8개 평가항목 23
표 3. 창의성 체크리스트 사용 예시 24
표 4. 사전 설문조사 참여자 분석 25
표 5. 창의적 문제해결과정과 디자인프로세스의 비교표 30
표 6. 국내기업의 교육훈련 중점사항 35
표 7. 국내기업의 교육훈련장소 36
표 8. 국내기업의 교육훈련 개선요구사항 36
표 9. Nadler의 인적자원개발의 영역구분 37
표 10. 국내 I기업대상 사내 참여희망 교육프로그램 조사(2006) 39
표 11. SCAMPER기법의 질문 항목표 56
표 12. ‘창의력 5PM’의 5단계 상세설명 62
그림 1. 우뇌와 좌뇌의 기능 15
그림 2. 연령에 따른 지능 요구의 변화 17
그림 3. 연령과 경력 연령에 따른 창의적 생산성의 예언곡선 18
그림 4. 창의력에 대한 직장인 선행 설문조사 그래프1 26
그림 5. 창의력에 대한 직장인 선행 설문조사 그래프2 26
그림 6. 사고의 양면적 형태 27
그림 7. 문제해결과정과 디자인마인드 28
그림 8. 창조적 디자인 사고 모형 32
그림 9. SPICE모델의 과정과 창의적 사고, 디자인과정의 유사성 33
그림 10. 제프데이의 SPICE Model 구성도 34
그림 11. 고정관념 깨기 실습사례 1 40
그림 12. 고정관념 깨기 실습사례 2 41
그림 13.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예시 1 42
그림 14.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예시 1. 결과표 43
그림 15. 교육에 대한 정의를 마인드맵으로 구성한 예시 45
그림 16. Six. Thinking Hats의 개념도 47
그림 17. 생선뼈 다이어그램(Fishbone diagram) 기법 58
그림 18. ‘창의력 5PM’의 5단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