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1.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1-3. 연구 프로세스 15
2. 화예디자인의 개념과 구성요소 16
2-1. 화예디자인의 개념 16
2-2. 화예디자인의 구성요소 20
3. 화예디자인의 시지각적 특성 23
3-1. 시각적 요소 25
3-1-1. 시점 25
3-1-2. 높이 시점 28
3-2. 동(動) 적 요소 31
3-2-1. 감상거리 31
3-2-2. 동선 35
3-2-3. 접근 정도 40
3-3. 배경 42
3-3-1. 유형 44
3-3-2. 재료 45
4. 화예디자인의 조형의 요소와 원리 71
4-1. 화예디자인의 조형 요소 71
4-1-1. 공간(Space) 71
4-1-2. 양감(Volume) 72
4-1-3. 질감(Texture) 73
4-1-4. 색채(Color) 75
4-1-5. 운동(Movement) 83
4-2. 화예디자인의 조형 원리 84
4-2-1. 통일성 (Unity) 84
4-2-2. 균형(Balance) 86
4-2-3. 변화(Variety) 87
4-2-4. 비례(Proportion) 88
4-2-5. 대비(Contrast) 90
4-2-6. 강조(Accent) 91
4-2-7. 조화(Harmony) 93
5. 사례 조사 분석 96
5-1. 사례분석 97
6. 결론 123
참고문헌 131
ABSTRACT 134
〈표1〉 작품 높이와 감상거리 33
〈그림 1〉나무에 직접 밀착되었을 때 63
〈그림 2〉나무와 작품 사이에 약간의 간격이 있을 때 64
〈사진1〉단일시점 26
〈사진2〉복수시점 27
〈사진3〉다시점 28
〈사진4〉하이시점 29
〈사진5〉수평시점 30
〈사진6〉로우시점 31
〈사진7〉근거리 34
〈사진8〉근거리 34
〈사진9〉중거리 34
〈사진10〉원거리 35
〈사진11〉직선형 37
〈사진12〉곡선형 37
〈사진13〉라운드형 38
〈사진14〉라운드형 38
〈사진15〉자유형 39
〈사진16〉자유형 39
〈사진17〉혼합형 39
〈사진18〉감상형 40
〈사진19〉단순감상형 40
〈사진20〉중점감상형 40
〈사진21〉균등감상형 40
〈사진22〉근접형 41
〈사진23〉접촉형 41
〈사진24〉빛의 세기와 방향성에 의한 효과 48
〈사진25〉빛의 세기와 방샹성에 의한 효과 48
〈사진26〉빛의 그림자로 인한 음영효과 49
〈사진27〉빛의 그림자로 인한 음영효과 49
〈사진28〉빛의 그림자로 작품의 명암효과 49
〈사진29〉빛과 그림자로 작품의 리듬감의 효과 50
〈사진30〉물과 색 52
〈사진31〉물과 색 52
〈사진32〉물과 색 52
〈사진33〉물과 색 52
〈사진34〉물과 방향성 53
〈사진35〉물과 방향성 54
〈사진36〉물의 투명성 55
〈사진37〉물의 투명성 55
〈사진38〉물의 투명성 55
〈사진39〉물의 움직임 56
〈사진40〉물의 흔들림 57
〈사진41〉물과 모래가 배경인 경우 58
〈사진42〉젖은 모래가 배경인 경우 59
〈사진43〉눈이 배경이 되었을 때 60
〈사진44〉눈이 배경이 되었을 때 61
〈사진45〉눈이 배경이 되었을 때 61
〈사진46〉숲이 배경이 되었을 때 63
〈사진47〉숲이 배경이 되었을 때 64
〈사진48〉바위와 층리 65
〈사진49〉바위와 층리 66
〈사진50〉바위의 수직적인 면 66
〈사진51〉바위의 둥근 면 67
〈사진52〉바위의 다양한 선과 면 67
〈사진53〉하늘이 배경이 되었을 때 69
〈사진54〉하늘이 배경이 되었을 때 70
〈사진55〉하늘이 배경이 되었을 때 70
〈사진56〉단색조화 76
〈사진57〉유사색상의 조화 77
〈사진58〉다색조화 77
〈사진59〉보색조화 78
〈사진60〉색상대비 79
〈사진61〉명도대비 80
〈사진62〉한난대비 80
〈사진63〉보색대비 81
〈사진64〉채도대비 82
〈사진65〉면적대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