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브랜드의 유치원 B.I에 관한 연구로 유치원 이미지 형성에 있어 효과적인 유치원 교육문화의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유치원 B.I란 단순히 추상적인 이미지의 시각화 작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학부모와 직결된 교육브랜드의 일환으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치원에 정확한 컨셉트를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학부모들을 설득시키는데 있어 B.I의 영향이 중요하다.
오늘날의 교육산업에 있어 젊은 학부모들은 아이의 미래 성공을 위해 다른 아이들보다 한 발짝 더 앞설 수 있도록 유아시기부터 기초를 세워주려는 가정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우리 사회에서 가장 변화를 많이 보인 분야는 교육분야 이며, 그 중에서도 유아교육 분야가 가장 높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은 시각적인 눈으로 교육기관을 인식하고 선택한다. 그러므로 유치원을 구체적으로 차별화 시킬 수 있는 것은 유치원의 교육 브랜드 이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유치원 교육브랜드는 각 유사한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이름만 존재하고 있다. 이것은 단지 유치원의 표시기능 밖에는 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유치원 브랜드의 디자인 방안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유치원 B.I의 전개과정, 교육소비자의 트렌드, 교육 환경 및 동향, 유치원 B.I의 목표 그리고 국내 명문유치원 및 미국 유치원의 B.I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명문 유치원의 브랜드 디자인 마케팅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한 자연유치원을 분석하여 오늘날의 교육 소비자들의 가치관이나 생활의식을 만족시켜주기 위해 유치원 B.I의 역할을 새롭게 정리·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