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II.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마케팅 15
1. 유아교육기관의 마케팅 환경 15
A. 유아교육기관의 개념 15
B. 유아교육기관 유형과 특성 16
C.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목표 24
D. 국내 사립 유치원 시장의 운영 실태 25
2. 유치원 B. I의 목표 36
A. 유치원 B. I. 전개과정 36
B. 소비자의 일반적 트렌드 43
C. 유치원 교육 환경 및 동향 48
D. 유치원 B. I의 목표 50
III. 국내 명문유치원 및 외국 유치원 B. I. 사례 52
1. 국내 명문유치원의 환경과 B. I. 사례 및 분석 52
A. 국내 명문유치원 환경 분석 52
B. 국내 명문유치원의 B. I. 사례 및 분석 54
2. 미국 유치원의 B. I. 사례 및 분석 60
A. 클레어몬트 스쿨(Claremont School) 〈그림 12〉 60
B. 맨델 스쿨(Mandell School) 61
IV. 의정부 자연 유치원 B. I.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63
1. B. I. 커뮤니케이션 전략 63
A. 리뷰(review) 63
B. 컨셉트 스테이지(concept stage) 66
C. 크리에이티브 컨셉트(creative concept) 66
D. 타겟(target) 66
2. B. I. 디자인 제안 67
A. 로고타입(logotype) 67
B. 심벌마크(symbol mark) 68
C. 자연유치원 B. I. 디자인 제안 69
V.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3
〈표1〉 보육시설(어린이집) 의 종류 21
〈표2〉 공·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비교 23
〈표3〉 연도별 현황 26
〈표4〉 지역별 유치원수 27
〈표5〉 학급수별 유치원현황 28
〈표6〉 지역별 학급 수 29
〈표7〉 국·공립, 사립유치원 취원 대상아 수 30
〈표8〉 국·공립 사립유치원 취원율 31
〈표9〉 원아모집 어려움 정도 N(%) 32
〈표10〉 원아모집 어려움의 이유 N(%) 33
〈표11〉 원아관리 중점사항 34
〈표12〉 일과 계획의 실행정도 N(%) 35
〈표13〉 유치원 B. I. 구성 요소 36
〈표14〉 기업, 브랜드, 그리고 심볼의 예 40
〈표15〉 오감(五感) 의 감도(感度) 42
〈표16〉 부모가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비교 46
〈표17〉 아빠와 자녀가 평일에 지내는 시간 47
〈표18〉 국내 명문유치원의 환경 분석 52
〈그림1〉 브랜드명과 개발 과정 37
〈그림2〉 덕성여대 운현유치원 Symbol+Logo 54
〈그림3〉 덕성여대 학옥건물 54
〈그림4〉 덕성여대심볼 55
〈그림5〉 리라 유치원 Symbol+Logo 55
〈그림7〉 브랜드색채 56
〈그림6〉 리라 초등학교, 리라 아트 고등학교 Symbol+Logo 56
〈그림8〉 예일 유치원 Symbol+Logo 57
〈그림9〉 예일 초등학교, 여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 디자인 고등학교 Symbol+Logo 57
〈그림10〉 브랜드색채 58
〈그림11〉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Logo 59
〈그림12〉 Claremont School Symbol+Logo 60
〈그림13〉 1965C클레어몬트스쿨 60
〈그림14〉 클레어몬트 스쿨 홈페이지 61
〈그림15〉 Mandell School Symbol+Logo 62
〈그림16〉 Mandell School 홈페이지, 외부간판 62
〈그림17〉 자연유치원(외관 건물) 색채현황 63
〈그림18〉 I. R. I. 단색 IMAGE SCALE 64
〈그림19〉 I. R. I. 배색 IMAGE SCALE 65
〈그림20〉 I. R. I. 형용사 IMAGE SCALE 65
〈그림21〉 반딧불이 68
〈그림22〉 자연유치원(외관 건물) 색채현황 77
〈그림23〉 I. R. I. 단색 IMAGE SCALE 78
〈그림24〉 I. R. I. 배색 IMAGE SCALE 78
〈그림25〉 I. R. I. 형용사 IMAGE SCALE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