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내용 14
II. 브랜드 이미지 광고 전략 16
1.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16
2. 브랜드 이미지 광고의 역할과 기능 21
3. 브랜드 이미지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24
A. 크리에이티브 전략 24
B. 매체 전략 26
III. 국내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28
1. 아파트 브랜드 28
A. 아파트 브랜드의 개념 28
B. 아파트 브랜드의 트랜드 변화 30
2. 국내 아파트 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 33
A. 소비자 인지도 33
B. 소비자 선호도 35
C.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형성과정에서 광고의 중요성 36
3.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38
A.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38
B.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사례 분석 43
C.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비교 요약 69
IV. 청구건설 ‘지벤(ZIVEN) ’ 브랜드 이미지 광고 74
1. 청구건설의 연혁 74
2. 청구건설 아파트 브랜드 ‘지벤(ZIVEN) ’ 75
A. 브랜드의 배경 75
B. 브랜드이미지 구축과정 76
3. 청구건설 ‘지벤(ZIVEN) ’ 브랜드 이미지 광고 사례 분석 77
V. 청구건설 ‘지벤(ZIVEN) ’ 브랜드 이미지 광고의 개선방안 79
1. 청구건설 지벤의 선호도 79
2. 마케팅 믹스 및 브랜드 이미지 광고 분석 82
A. Product 82
B. Promotion 82
C. Price 84
D. Place 84
3. ‘지벤(ZIVEN) ’ SWOT분석 85
4. ‘지벤(ZIVEN) ’의 브랜드 이미지 광고의 문제점 86
5. 청구건설 ‘지벤(ZIVEN) ’ 브랜드 이미지 광고의 개선방안 88
6. 청구건설 ‘지벤(ZIVEN) ’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89
VI.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1〉 광고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본 이미지 18
〈표2〉 4대 매체의 광고매체로서의 장·단점 ※ 제일기획, Media Guide, 1994. (일부수정) 27
〈표3〉 아파트 브랜드의 시대별 변천과정 31
〈표4〉 2008. 아파트 브랜드 인지도 결과 34
〈표5〉 2008.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결과 35
〈표6〉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택 이유 37
〈표7〉 2000년∼2004년 5년간 아파트 부문 4대 매체 광고비 41
〈표8〉 2005년 1월∼9월 주요 건설회사 4대 매체 광고비 42
〈표9〉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43
〈표10〉 상위권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비교 요약 69
〈표11〉 기억에 남는 아파트 모델 73
〈표12〉 2008. 건설업체 선호도 조사 79
〈표13〉 지벤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 분석 요약 83
〈표14〉 지벤 SWOT분석 85
〈표15〉 상위권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광고와의 비교분석 86
〈표16〉 청구건설 지벤(ZIVEN) 의 새로운 광고전략 89
〈그림1〉 래미안 런칭기 광고 46
〈그림2〉 래미안 성장기 광고 47
〈그림3〉 래미안 성숙기 광고 48
〈그림4〉 래미안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49
〈그림5〉 푸르지오 런칭기 광고 51
〈그림6〉 푸르지오 성장기 광고 52
〈그림7〉 푸르지오 성숙기 광고 53
〈그림8〉 푸르지오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54
〈그림9〉 자이 런칭기 광고 56
〈그림10〉 자이 성장기 광고 57
〈그림11〉 자이 성숙기 광고 58
〈그림12〉 자이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59
〈그림13〉 아이파크 런칭기 광고 61
〈그림14〉 아이파크 성장기 광고 61
〈그림15〉 아이파크 성숙기 광고 62
〈그림16〉 아이파크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63
〈그림17〉 e-편한세상 런칭기 광고 65
〈그림18〉 e-편한세상 성장기 광고 66
〈그림19〉 e-편한세상 성숙기 광고 67
〈그림20〉 e-편한세상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68
〈그림21〉 지벤 광고① 77
〈그림22〉 지벤 광고② 78
〈그림23〉 지벤의 2006년 신문광고, 2007년 포항사업 분양광고 83
〈그림24〉 청구건설 ‘지벤(ZIVEN) ’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