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장. 무료신문의 배경 및 실태 11
1. 무료경제의 등장과 정의 11
2. 무료경제 속 무료신문 13
3. 외국의 무료신문 사례 15
가. 스페인 16
나. 프랑스 17
다. 독일 18
라. 영국 19
마. 일본 20
4. 유럽 신문의 무료신문에 대한 대응법 21
제3장. 국내 무료신문의 현황과 특성 24
1. 무료신문 시장 현황 24
가. 무료신문의 긍정적 역할 30
나. 무료신문의 부정적 역할 31
다. 양적·질적으로 성장한 무료신문 31
2. 무료신문 별 특성 32
제4장. 무료신문의 경영사례 38
1. 무료신문 경영전략 39
가. 무료신문의 기사 39
나. 무료신문의 광고 40
다. 무료신문의 유통전략 40
라. 무료신문의 타깃전략 41
제5장. 무료신문의 전망과 방향 44
1. 무료신문의 전망 44
2. 전략 수립 46
가. 기사내용의 차별화 47
나. 디자인의 차별화 48
다. 수익모델의 차별화 49
라. 독자와의 접근방법의 차별화 50
마. 다른 매체와의 협력을 통한 차별화 51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53
참고자료 55
ABSTRACT 57
그림 1. 아시아 무료신문의 시장 점유율 출처: www.newspaperinnovation.com 14
그림 2. 유럽 무료신문의 시장 점유율 출처: www.newspaperinnovation.com 14
그림 3. 북미 무료신문의 시장 점유율 출처: www.newspaperinnovation.com 15
그림 4. 남미 무료신문의 시장 점유율 출처: www.newspaperinnovation.com 15
그림 5. 20Minutes 18
그림 6. 수도권 무료신문 현황 24
그림 7. 무료신문의 광고비 변화추이 출처: 신문산업관련 자료의 활용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 26
그림 8. 스포츠신문의 광고비 변화 추이 출처: 신문산업관련 자료의 활용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 26
그림 9. 신문 유형별 광고비 27
그림 10. 국내 신문의 열독률 추이(2002년 무료신문 창간부터 2008년 후반까지) 출처: 한국리서치 2008.5.26 29
그림 11. 세계 각국의 메트로신문 33
그림 12. 2008년 4월 이전한 메트로 사옥 34
그림 13. 무료신문들 39
그림 14. 무료신문 독자와 일반신문 독자의 직업별 분포 비교 출처: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