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자인 전문회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로 합리적인 디자인 서비스를 가치기준 정립을 통한 그래픽 디자인 전문회사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 서비스란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의 이미지 등을 시각전달 대중매체인 광고나 인쇄매체를 통하여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나 흥미를 유발하여 기업의 경우는 이윤추구라는 목적을, 정부기관의 경우에는 시사성이나 홍보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시각화하는 작업의 총체적 행위라고 개념을 정의할 수 있으며, 또한,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증대시키는 활동인 동시에 기업의 비전을 창출하는 경영전략의 한 부분으로 이해해야 한다.
2000년대 들어 기업들의 디자인 아웃소싱이 늘어나면서 디자인 전문회사의 출현도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디자인 산업이 활성화되기 이전부터 창의성에 관한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시각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도 대부분의 디자인 전문회사들은 디자인 서비스 비용에 필요한 기준을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는 상태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더욱이 전문회사들 간의 가격경쟁의 심화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 자기자본부족, 실질적인 정부 지원 부족, 소규모 디자인 전문회사들의 경쟁 입찰 기회 제한 등 여러 환경이 디자인 전문회사들의 운영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디자인서비스 비용에 대한 가치인정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이 두드러진 현실이다. 특히, 객관성과 합리적 기준을 갖춘 적정 기준이 없어 디자이너들 직업의 전문성을 놓고 정당한 보수를 받을 권리로서의 근거제시가 사실상 힘든 현실이다. 또한, 경쟁 입찰에 의한 디자인 시안물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레젝션비(rejection fee)도 지불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재 디자인업계의 현실적인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 디자인과 편집 디자인을 주업태로 하는 국내외 디자인 전문회사의 실태를 파악하고 견적서와 제작단가를 조사해봄으로써 국내 그래픽 디자인 전문회사의 디자인 서비스 가치기준과 입찰시의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발전방안과 함께 디자인 전문회사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