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 14
1.1.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배경 14
1.2.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 17
2. 도시브랜드의 개념 20
2.1. 도시브랜드의 정의 20
2.2. 도시브랜드의 형성 및 배경 23
2.3. 도시브랜드의 구성 30
3. 공공디자인의 개념 36
3.1. 공공디자인의 정의 36
3.2. 공공디자인의 범위 및 분류 40
3.3. 공공디자인의 기능 43
III. 공공디자인의 현황 및 사례 분석 50
1. 도시브랜드와 공공디자인의 관계분석 50
1.1. 도시브랜드 요소로서의 공공디자인 50
1.2. 커뮤니케이터로서의 공공디자인 52
1.3. 도시브랜드와 공공디자인의 상관관계 54
2. 공공디자인의 현황분석 56
3. 사례분석 58
3.1. 국내사례분석 58
3.2. 국외 사례분석 69
3.3. 사례분석의 결론 83
IV.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을 위한 방향 및 제언 86
V. 결론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3
감사의 글 95
〈표 1〉 지속가능한 발전의 국제적 흐름 15
〈표 2〉 각국 도시브랜드들의 사례 24
〈표 3〉 전통적 마케팅믹스의 4P 26
〈표 4〉 도시브랜드를 위한 마케팅믹스요소 26
〈표 5〉 도시브랜드 주체와의 파트너 십 영역 및 대상 32
〈표 6〉 도시브랜드 타깃 및 전략 33
〈표 7〉 도시브랜드 슬로건 (국내, 국외) 35
〈표 8〉 사적영역의 디자인과 공공역역의 디자인 비교 37
〈표 9〉 공공디자인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39
〈표 10〉 공공디자인 법률안 제 1장에 의거한 공공디자인의 정의 및 적용범위 39
〈표 11〉 공공디자인의 운영주체별 분류와 특징 41
〈표 12〉 공공디자인 유형의 영역별 분류 42
〈표 13〉 국내 도시브랜드와 사업내용 55
〈표 14〉 국내 공공디자인의 상황 57
〈표 15〉 청계천 개별 평가 표 61
〈표 16〉 도시갤러리프로젝트의 특징 62
〈표 17〉 도시갤러리프로젝트 개별 평가 표 65
〈표 18〉 안양시 만안프로젝트 개별 평가 표 69
〈표 19〉 오스트리아 그라츠 개별 평가 표 72
〈표 20〉 일본 요코하마 개별 평가 표 76
〈표 21〉 미국 시카고 개별 평가 표 79
〈표 22〉 영국 런던 개별 평가 표 82
그림 1.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배경 16
그림 2.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도 18
그림 3. Anholt의 도시브랜드 6각형 21
그림 4. 도시브랜드 등장 배경 25
그림 5. 도시브랜드 전략의 실행과정 28
그림 6. 도시브랜드 주체들의 소통 형태 32
그림 7. 서울의 시각적 요소 예 35
그림 8. 공공디자인의 정의 40
그림 9. 공공적 기능의 예 43
그림 10. 해외 도시들의 랜드마크. 싱가폴 멀라이언, 홍콩 야경 스카이라인, 요코하마 RED BRICK, 영국 LONDON EYE (좌측 위로부터 시계방향) 44
그림 11. 가로등과 유도사인의 통합 45
그림 12. 홍콩, 중국 터미널의 통합 사인 45
그림 13. 옥수역 공공디자인 45
그림 14. 스페인 CAIXA FORUM(카이사 포룸) 46
그림 15. 시흥시 문화예술놀이터 ‘나는까치’ 46
그림 16. 혜화동 한옥 동사무소 46
그림 17. 갤러리아백화점 47
그림 18. Sony center, Berlin 47
그림 19. 영국 런던의 거리 공공디자인 47
그림 20. 영국 런던의 거리 공공디자인 47
그림 21. 무어강 인공섬 48
그림 22. 파리 루브르박물관 48
그림 23. 독일뒤스부르크의 공장재활용 공원 48
그림 24. 로마의 공공자전거 서비스 48
그림 25. 베를린 장벽의 현재 모습 50
그림 26. 훔 볼트 대학 도서관 중앙, 분서 기념물 51
그림 27. 홍콩 AEL 픽토그램 51
그림 28. 통합된 거리 안내사인 51
그림 29. 청계천 52
그림 30. 베이징 789 예술구 52
그림 31. 지우창 예술구 52
그림 32. 오르세 미술관 52
그림 33. 개성 없는 청계천 거리 간판 55
그림 34. 종로구 피아노거리 55
그림 35. 청계천 로고타입 58
그림 36. 청계고가 철거 전, 복개사업 중의 모습 59
그림 37. 청계천 복원 사업 후의 모습 59
그림 38. 패션광장, 문화의 벽 60
그림 39. 청계천 빨래터 60
그림 40. 소망의 벽 60
그림 41. 옥수역 개찰구 63
그림 42. 옥수역 기둥교각 63
그림 43. 옥수역 벽면 63
그림 44. 옥수역 벽면과 의자 63
그림 45. 정동길 담꽃 그리기 64
그림 46. 정동길 담꽃 그리기 64
그림 47. 신림 3동 공부방 프로젝트 64
그림 48. 신림 3동 공부방 프로젝트 64
그림 49. 안양 공공디자인 한글형 로고 66
그림 50. 안양 공공디자인 한문형 로고 66
그림 51. 안양 공공디자인 특수형로고 66
그림 52. 안양시 공공디자인프로젝트 홈페이지 67
그림 53. 재래시장활성화프로젝트 67
그림 54. 재래시장활성화프로젝트 67
그림 55. 안양예술공원 조형물 68
그림 56. 안양예술공원 조형물 68
그림 57. 안양예술공원 조형물 68
그림 58. 안양예술공원 조형물 68
그림 59. Graz 2003의 로고 70
그림 60. Graz의 0003 적용 예 70
그림 61. Kunst haus 71
그림 62. The Island in the Mur 71
그림 63. 요코하마시의 모습 73
그림 64. 요코하마시의 모습 73
그림 65. 랜드마크 타워 74
그림 66. 니혼마루 메모리얼 파크 74
그림 67. 아카렌카 소고 (Red brick warehouse) 75
그림 68. ZAIM 프로젝트 75
그림 69. 시카고 시청사 위의 Green roof 78
그림 70. 밀레니엄 파크와 내부 시설 78
그림 71. 지하철 안내사인 80
그림 72. 거리 안내사인, 건물 안내사인 80
그림 73. 보행자용 안내 사인 80
그림 74. 거리의 안내 사인 81
그림 75. 정보 안내 사인 81
그림 76. 국내 사례조사 분석표 84
그림 77-1. 국외 사례조사 분석표 85
그림 77-2. 국외 사례조사 분석표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