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Ⅱ. TV매체광고와 모션그래픽의 이론적 고찰 15
1. TV매체광고의 이론적 고찰 15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5
(2) TV매체광고의 개념 16
(3) TV매체광고의 종류 및 특성 17
2. 모션 그래픽스의 이론적 고찰 19
(1) 모션 그래픽스의 개념 19
(2) 모션 그래픽스의 역사 21
(3) 모션 그래픽스의 구성요소 28
Ⅲ. 국내 TV매체광고에서의 모션그래픽스 51
1. 분석 대상 선정 및 방법 51
2. 모션그래픽스 구성요소에 따른 국내 차 음료광고의 사례분석 52
(1) 공간의 활용 54
(2) 타이포그래피의 활용 58
(3) 이미지의 활용 61
(4) 시간의 활용 63
(5) 움직임의 활용 64
(6) 사운드의 활용 66
3. 국내 차 음료 광고에서의 모션그래픽스 활용의 효과와 의의 68
Ⅳ.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1] 2006~2007카테고리별 음료시장 현황 12
[표2] 소비자의 관심사 변화 13
[표3] TV광고의 종류 19
[표4] 사운드의 특징 50
[표5] 분석 결과 표 68
[표6] 연도별 음료 히트상품 73
[표7] 국내 차 음료 시장 규모 77
[그림 1] 키네틱 아트 23
[그림 2] 솔바스, 영화 (Anatomy of a Murder)타이틀 시퀀스, 1959 24
[그림 3] 모리스 바인더, 영화(007 Series01 Dr.No) 타이틀 시퀀스, 1962 26
[그림 4] Imagenary Forces에서 만든 토요타 광고 27
[그림 5] 데카르트 좌표계 29
[그림 6] 프레임 종횡비 31
[그림 7] 그라운드의 예 31
[그림 8] 그리드 32
[그림 9] 동적병렬의 예 40
[그림 10] 위계 41
[그림 11] 변이 43
[그림 12] 분석 대상광고 53
[그림 13] 연꽃 씨 차 우연, 08.06.12 54
[그림 14] 내 몸에 흐르는 류(구르기 편), 08.03.05 55
[그림 15] 광동 옥수수수염 차, 08.03.10 56
[그림 16] 실론티, 08.01.26 57
[그림 17] 봄 녹차 비오기전에, 08.05.03 59
[그림 18] 인연보다 깊은 연인의 차, 08.07.18 60
[그림 19] 17차, 08.11.01 62
[그림 20] 까만 콩 차, 08.04.01 63
[그림 21] 호박에 빠진 美人, 08.04.22 65
[그림 22] 블랙빈테라티 (유혹 편), 08.05.06 66
[그림 23] 제품에서 연상되는 색채의 활용 예 70
[그림 24] 세리프체 활용의 예 71
[그림 25] 캘리그래피 활용의 예 71
[그림 26] 모션그래픽스의 다양한 변화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