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이론적배경 11
제1절 지적장애 11
1. 지적장애의 개념 11
2. 지적장애의 분류 11
3. 지적장애의 특성 14
제2절 미술치료와 지적장애아동 16
1. 미술치료의 의의 16
2. 지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9
3. 미술치료기법 22
제3절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응성 25
1.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응능력 25
2.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응 장애요인 26
제4절 연구 분석의 틀 및 선행연구 27
1. 연구 분석 틀 설정 및 연구문제 27
2. 선행연구 28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설계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3
3. 연구절차 40
4. 자료처리방법 40
제4장 분석결과 42
제1절 사전검사 비교점수의 동질성 검증 42
제2절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아의 적응수준 향상에 미치는 효과검증 42
1. 사전-사후검사를 통한 사회적 적응수준향상에 미치는 효과검증 42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의 영역별 변화내용 43
제3절 실험집단 사전-사후 하위영역변화 및 H-T-P분석 45
1. 양○○(남,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45
2. 이○○(남,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47
3. 최○○(여,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49
4. 장○○(여,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51
5. 정○○(여,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53
6. 이△△(여,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56
제5장 결론 59
참고문헌 63
부록 74
ABSTRACT 89
〈표 3-1〉 연구대상 아동의 성별 및 학년 31
〈표 3-2〉 실험집단 아동의 개별적 특성 및 행동특성 32
〈표 3-3〉 비교집단 아동의 개별적 특성 및 행동특성 33
〈표 3-4〉 적응행동검사 제2부 영역의 구성 34
〈표 3-5〉 미술치료프로그램 38
〈표 4-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에 따른 동질성 검증 42
〈표 4-2〉 사회적 적응, 개인적 적응에 대한 사전-사후의 두 독립표본검증 43
〈표 4-3〉 실험집단의 하위영역별 변화분석 43
〈표 4-4〉 비교집단의 하위영역별 변화분석 44
[그림 2-1] 연구분석의 틀 27
[그림 4-1] 양○○의 사전-사후 부적응행동 하위영역별 변화 45
[그림 4-2] 양○○의 사전-사후의 H-T-P분석 46
[그림 4-3] 이○○의 사전-사후 부적응행동 하위영역별 변화 47
[그림 4-4] 이○○의 사전-사후의 H-T-P분석 48
[그림 4-5] 최○○의 사전-사후 부적응행동 하위영역별 변화 49
[그림 4-6] 최○○의 사전-사후의 H-T-P분석 50
[그림 4-7] 장○○의 사전-사후 부적응행동 하위영역별 변화 51
[그림 4-8] 장○○의 사전-사후의 H-T-P분석 52
[그림 4-9] 장○○의 사전-사후 부적응행동 하위영역별 변화 53
[그림 4-10] 정○○의 사전-사후의 H-T-P분석 55
[그림 4-11] 이△△의 사전-사후 부적응행동 하위영역별 변화 56
[그림 4-12] 이△△의 사전-사후의 H-T-P분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