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언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내용과 방법 10
II. 중국 애니메이션의 태동과 배경적 상황 12
1. 중국 애니메이션의 전개과정 12
1) 탐구와 모색 12
2) 민족 풍격(風格)이 반영된 정착 단계 14
3) 중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21
III. 20세기 중국 애니메이션의 풍격과 문화특징 45
1. 중국 애니메이션의 풍격 45
1) 수묵화 애니메이션 45
2) 절지(剪紙/絶紙) 애니메이션 (paper cuts animation) 65
3) 접지 애니메이션 (Paper folding animation) 75
4) 인형 애니메이션 77
2. 문화특징 84
1) 중국 애니메이션의 교육성 84
2) 중국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특징 90
IV. 중국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와 콘텐츠 기획에 관한 분석 93
1.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창출 93
2. 애니메이션 시장의 확장과 다변화 97
1) 애니메이션 체계의 개선 100
2) 애니메이션 교육과 이론연구의 개선방안 103
3) 영화와 TV 애니메이션의 융합 104
4) 외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와의 합작 105
5) 애니메이션 이론의 모색과 정착 106
V. 결어 110
참고문헌 113
국문초록 115
ABSTRACT 119
中文抄錄 124
[표 01] 1993년~2006년 중국 애니메이션 생산량 변화 추세 33
[표 02] 〈올챙이의 엄마 찾기〉 제작 참여자 명단 51
[표 03] 〈목동의 피리〉 제작참여자 명단 56
[표 04] 〈사슴방울(鹿鈴)〉 제작참여자 명단 60
[표 05] 〈산수의 정 (山水情)〉 제작참여자 명단 62
[표 06] 〈인삼아이(人參娃娃)〉 제작참여자 명단 69
[표 07] 〈방안에 자라는 죽순(長在屋裏的竹筍)〉 제작참여자 명단 70
[표 08] 〈여우, 사냥꾼을 쏘다〉 제작참여자 명단 72
[표 09] 〈남곽선생〉 제작참여자 명단 73
[표 10] 〈두루미와 조개의 싸움〉 제작참여자 명단 74
[표 11] 〈똑똑한 오리〉 제작참여자 명단 76
[표 12] 〈신필(神筆)〉제작참여자 명단 78
[표 13] 〈소팔로(小八路)〉 제작참여자 명단 80
[표 14] 〈아범제(阿凡提)〉 제작참여자 명단 81
[표 15] 〈아범제의 이야기(阿凡提的故事)〉제작참여자 명단 82
[표 16] 〈불사지사(不射之射)〉제작참여자 명단 83
[그림 01] 〈철선공주(鐵扇公主)〉 12
[그림 02] 〈거만한 장군(驕傲的將軍)〉 15
[그림 03] 〈공작공주(孔雀公主)〉 16
[그림 04] 〈초인(草人)〉 17
[그림 05] 〈제공의 귀뚜라미 놀이 (濟公투蟋蟀)〉 17
[그림 06] 〈대뇨천공(大鬧天宮)〉 18
[그림 07] 〈나타뇨해(나鬧海)〉 19
[그림 08] 〈눈의아이(雪孩子)〉 20
[그림 09] 〈어리석은 사람의 신발 사기(愚人買鞋)〉 20
[그림 10] 〈말썽쟁이금사후(淘氣的金絲猴)〉 20
[그림 11] 〈천서기담(天書奇譚)〉 21
[그림 12] 〈무녀와 악어, 그리고 어린 여자(巫婆,魚和小女孩)〉 21
[그림 13] 〈소이어 용문을 넘다(小鯉魚躍龍門)〉 26
[그림 14] 〈슈퍼비누(超級肥音)〉 27
[그림 15] 〈고양이 소패(猫小貝)〉 28
[그림 16] 〈후루와(葫蘆娃)〉 34
[그림 17] 〈흑묘경장(黑猫警長)〉 34
[그림 18] 〈큰 머리아들과 작은 머리아버지(大頭兒子小頭爸爸)〉 39
[그림 19] 〈아위가광(我爲歌狂)〉 42
[그림 20] 〈소년황비홍(少年黃飛鴻)〉 42
[그림 21] 〈Q판삼국지(Q版三國志)〉 43
[그림 22] 제백석 〈백채소계〉 47
[그림 23] 제백석 〈청와여과두〉 49
[그림 24] 〈올챙이의 엄마 찾기〉 52
[그림 25] 제백석 〈와성십리출산천〉 53
[그림 26] 제백석 〈어하〉 55
[그림 27] 제백석 〈소계〉 55
[그림 28] 〈목동의 피리〉1 57
[그림 29] 〈목동의 피리〉2 57
[그림 30] 이가염〈목우도〉 58
[그림 31] 이가염〈목우도〉립축(立軸) 59
[그림 32] 〈사슴방울(鹿鈴)〉1 61
[그림 33] 〈사슴방울(鹿鈴)〉2 61
[그림 34] 〈산수의 정〉1 63
[그림 35] 〈산수의 정〉2 64
[그림 36] 〈저팔계가 수박을 먹다〉 67
[그림 37] 〈고기잡는 아이〉 68
[그림 38] 〈인삼아이(人參娃娃)〉 69
[그림 39] 〈방안에 자라는 죽순(長在屋裏的竹筍)〉 70
[그림 40] 〈여우, 사냥꾼을 쏘다〉 71
[그림 41] 〈남곽선생〉 72
[그림 42] 〈두루미와 조개의 싸움〉 74
[그림 43] 〈똑똑한 오리〉 76
[그림 44] 〈신필(神筆)〉 79
[그림 45] 〈소팔로(小八路)〉 80
[그림 46] 〈아범제(阿凡提)〉 81
[그림 47] 〈불사지사〉 83
[그림 48] 〈노변신사(路邊新事)〉 88
[그림 49] 〈작은 빨간 얼굴과 작은 파란 얼굴(小紅검和小藍검)〉 89
[그림 50] 〈세명의 스님(三個和尙)〉 92
[그림 51] 〈예로부터 영웅은 소년에서 나왔다(自古英雄出少年)〉 99
[그림 52] 〈보연등(寶蓮燈)〉 99
[그림 53] 〈수당영웅전(隋唐英雄傳)〉 101
[그림 54] 〈마틴의 아침〉 102
[그림 55] 〈마르코폴로의 향도 귀환〉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