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3
II. 홍보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일반홍보 15
1) 개념 15
2) 기능 16
3) 필요성 17
2. 정부홍보 18
1) 개념 18
2) 기능 19
3) 필요성 20
3. 기업홍보 22
1) 개념 22
2) 기능 23
3) 필요성 25
III. 영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영상매체론 28
2. 홍보영상의 역사 30
3. 홍보영상의 개념 32
4. 홍보영상의 특징 33
5. 홍보영상의 종류 37
6. 홍보영상 제작지침 및 순서 38
1) 홍보영상 제작지침 38
2) 홍보영상 제작순서 40
7. 홍보영상 제작방식 41
1) 나열형(해설) 방식 41
2) 이미지 방식 41
3) 드라마타이즈 방식 42
4) 뮤직비디오 방식 43
5) 다큐멘터리 드라마 방식 44
6) 프레젠테이션 방식 45
IV. 연구문제 및 필요성 47
1. 연구문제 47
2. 연구의 필요성 48
V. 연구방법 및 선정기준 50
1. 연구방법 50
2. 선정기준 51
VI. 연구결과 54
1. 홍보영상 일반현황 54
2. LG CNS, ETRI 홍보영상 일반현황 55
1) LG CNS 55
2) ETRI 56
3. 선정기관 홍보영상 분석 58
1) LG CNS 홍보영상표현 58
2) ETRI 홍보영상 표현 58
4. 영상 표현의 유사점과 차별점 검토 60
1) LG CNS, ETRI 60
5. 영상 내용의 유사점과 차별점 검토 64
1) LG CNS, ETRI 64
6. 홍보영상 표현기법과 효과분석 68
1) 홍보영상 표현에 대한 정리 68
2) LG CNS, ETRI 홍보영상 표현기법과 효과분석 69
VII.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6
부록 7
〈부록1〉 기업의 시나리오 89
〈부록2〉 연구기관 시나리오 100
〈표1〉 매체간 상호비교 29
〈표2〉 쇼트의 종류와 개념 35
〈표3〉 전형적인 홍보영상의 구성스타일 37
〈표4〉 홍보동영상 제작방식 46
〈표5〉 기업 및 연구기관 홍보영상 일반현황 54
〈표6〉 LG CNS, ETRI 홍보영상 일반 현황 57
〈표7〉 LG CNS, ETRI 홍보영상 표현비교 62
〈표8〉 LG CNS, ETRI 홍보내용 표현비교 65
〈표9〉 홍보영상 표현기법과 효과분석 72
〈그림1〉 매체의 역할 29
〈그림2〉홍보영상 제작 순서 40
〈사진1〉 극장과 TV에 같이 상영된 광고들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