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9
II. 이론적 논의 14
1. 팝업 프로모션에 관한 기존 연구 검토 14
1-1. 팝업 프로모션의 정의와 배경 14
1-2. 팝업 프로모션의 기존 연구 14
2. 팝업 프로모션의 효과 19
2-1. 시청(시청 의사) 유발 19
2-2. 하위 개념 19
3. 팝업프로모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3-1. 팝업 프로모션의 속성 요인 21
3-2. 수용자 요인 24
III. 연구 문제 31
1. 팝업 프로모션의 속성이 효과에 미치는 영향 31
2. 수용자 요인이 팝업 프로모션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33
3. 연구의 개념적 모델 34
IV. 연구 방법 36
1.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처치 36
2. 연구 절차 42
V. 연구 결과 45
1. 가설검증 45
VI. 결론 및 제언 52
1. 요약 및 결론 52
2. 연구의 한계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8
부록 : 설문지 61
〈표 1〉 매체별 방송광고 점유율 10
〈표 2-1〉 자극물의 처치(애니메이션 사용) 36
〈표 2-2〉 자극물의 처치(프로그램 지명도) 37
〈표 2-3〉 자극물의 처치(프로모션의 길이) 37
〈표 3〉 독립변인 - 시청태도의 요인 분석 38
〈표 4〉 독립변인 - 관여의 신뢰도 40
〈표 5〉 종속변인 - 주목/흥미, 방해 조작적 정의 41
〈표 6〉 기억 항목에 대한 점수 처리 42
〈표 7〉 실험 일자 및 피험자 배치 43
〈표 8〉 가설 1 : 애니메이션 사용과 팝업프로모션의 효과 46
〈표 9〉 가설 2 : 프로그램 지명도와 팝업 프로모션의 효과 47
〈표 10〉 가설 3 : 광고의 길이와 팝업 프로모션의 효과 48
〈표 11〉 가설 4-1 : 드라마의 시청태도와 팝업프로모션의 효과 49
〈표 12〉 가설 4-2 : 프로그램 관여와 팝업프로모션의 효과 51
〈그림 1〉 지상파 TV와 케이블TV의 시청점유율 변화추이 9
〈그림 2〉 지상파 방송 3사의 캐릭터 11
〈그림 3〉 팝업 프로모션 예시 12
〈그림 4〉 연구의 개념적 모델 34
〈그림 5〉 연구결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