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시작하는 말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방법과 한계 13
II. 생애와 세계관형성 배경 14
1. 생애 14
가. 성장기 14
나. 개척기 15
다. 성숙기 18
2. 세계관형성의 배경 20
가. 시대(정치, 경제)적 상황 20
나. 가정적 배경 25
다. 수학(受學)적 배경 30
라. 신앙적 배경 36
마. 지인(知人)과 교우(交友)관계 39
III. 세계관 43
1. 창조, 타락, 구속 43
가. 창조 43
나. 타락과 구속 45
2. 다양한 영역 47
가. 신관 47
나. 인간관 49
다. 신앙관 53
라. 학문관 61
마. 국가관과 세계평화주의 65
바. 노동관과 직업관 70
IV. 복민주의 77
1. 복민주의의 의의 77
2. 복민(福民)의 특성 78
가. 세 가지 의식 78
나. 세 가지 정신 80
다. 세 가지 생활 83
라. 복민헌장 86
마. 우리의 생활신조 88
바. 복민의 7대 강령 90
사. 복민의 자격 (온 겨레가 요구하는 인물) 91
3. 복민주의의 과제 93
가. 정신교육으로 도덕의 혁명운동을 전개함 94
나. 농민운동과 그 외 사회운동을 통한 정의사회의 구현운동 94
다.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복지국가의 형성 발전 94
V. 복음과 실천적 삶 96
1. 가정교육과 효사상 96
가. 가정생활교육 96
나. 효(孝)사상 105
2. 농촌공동체를 통한 농군양성 108
가. 봉안 이상촌 (1935-1945) 108
나. 삼각산 농장 116
다. 에덴향 118
3. 영육교육(靈肉敎育)을 통한 사회 지도자양성 122
가. 황산 가나안 농장 122
나. 신림 가나안 농장 139
다. 가나안복민회 142
라. 가나안아시아복민선교회 142
마. 가나안 청소년 교육원 144
VI. 현대 교회와 사회에 주는 시사점 145
1. 생활영성(예배와 생활) 145
2. 정신교육 148
3. 개혁적 리더쉽 151
4. 가정과 공동체주의 156
5. '효‘사상의 재확립 158
6. 국가발전에 공헌 161
VII. 맺는 말 165
참고문헌 168
ABSTRACT 174
(표-1) 경기도 양주군 농가상황 (1931~1932) 22
(표-2)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농가상황 (1932) 22
(표-3) 경기도 양주군 소작쟁의건수 (1933~1936) 23
(표-4) 사립학교통계(1910-1925) 33
(표-5) 學部認可濟私立學校數(1910년 5월 현재) 35
(표-6) 봉안 이상촌의 인구와 토지 변화 115
(표-7) 가나안 농군학교 교육의 시대적 변화 138
(표-8) 해외가나안농군학교 설립현황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