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1
Ⅱ. 이론적 배경 13
2.1. 6 시그마 배경 13
1. 6 시그마 소개 13
2. 시그마 (σ) 의미 14
3. 6시그마( 6σ)의 수리적 의미 14
4. 경영기법으로의 6시그마(6σ) 의미 15
5. 철학으로서의 6시그마 17
6. 사업전략으로의 6시그마 17
6. 6시그마 품질의 이해 18
2.2. 6 시그마 기법에 대한 요구사항 21
1. 6 시그마의 계급 제도 21
2. 6시그마에서 개선의 방법 23
3. 사무/영업부문 관련 영역(Transaction/Business Process Six Sigma) 28
4. 연구/개발부문 관련 영역 (R&D Six Sigma) 33
2.3. 6시그마 경영효과 35
1. 6시그마 성공요인 35
2.4. 6 Sigma 국내 동향과 과제 36
2.5. 6 시그마 군내 도입 배경 39
Ⅲ. 항공전자분야 중간관리자의 역할 및 문제 40
3.1. 공군 비젼 및 발전 방향 40
3.2. 공군 정비 소개 42
3.3. 중간관리자(정비반장) 업무 역할 43
3.4. 중간관리자에 대한 문제 인식 45
3.5. 중간관리자(작업반장) 보직 순환 저해 요인 46
Ⅳ. 항공전자분야 중간관리자 양성 시스템 개발 48
4.1. 중간관리자 양성 시스템 정의 및 기대효과 48
4.2. 기존 중간관리자 양성 시스템 분석 48
1. 보직 이수 현황 조사 48
4.3. 중간관리자 양성 문제 요소 선별 51
가. 보직 순환 문제 인식 52
Ⅴ. 항공전자분야 중간관리자 양성 시스템 설계 53
5.1. 업무 기피 부서 인식 전환 기법 적용 53
1) 하부조직 의사 반영 기회 제공 53
2) 보직 순환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53
3) 자발적인 동기 부여 54
4) 보직순환제도 설명 54
5.2. 보직순환 관리를 위한 로드멤 적용 54
가. 보직 순환 방향 54
나. 직능별 분류 54
5.3. 순환 보직/자격증 취득자 고가 평가 반영 56
가. 보직이동 56
나. 국가 공인 자격증 56
Ⅵ. 중간 관리자(작업반장) 양성 시스템 적용 결과 57
6.1. 근무평가 자료로 활용하여 우수자원 관리 57
가. 근무평가 자료로 활용하여 우수자원 관리 57
6.2. 순환 보직자 고가 평가 적용 57
가. 정비사 근무평정 반영 57
6.3. 관련 근거 명문화 58
Ⅶ. 결론 60
참고 문헌 61
감사의 글 62
표 1. 6시그마의 수리적 의미 14
표 2. 과거의 품질 경영과 6 Sigma 경영 20
표 3. 6시그마의 계급 제도 21
표 4. 핵심인자 유형별 해석 방법 23
표 5. 6 시그마를 적용한 제조/비제조 부분 28
표 6. 6 시그마의 제품과 서비스 관계 29
표 7. 기존의 품질경영과 6 시그마 적용 38
표 8. 직군별 정비사 설문 조사 49
표 9. 정비사 근무와 보직이수 관계 49
표 10. 정비사 근무와 보직이수 관계 50
표 11. 업무/직군별 설문 조사 50
표 12. 보직 이동 기피 설문 조사 결과 51
표 13. 고가평가 기준 58
표 14. 고가평가 기준(상위 규정) 58
그림 1. 경영기법으로서의 6시그마 15
그림 2. 경영적 6 시그마 도입 배경 16
그림 3. 사업 전략적 6 시그마 도입 배경 17
그림 4. 품질비용의 비교 18
그림 5. 세계적 우량기업 비용 분석 18
그림 6. 6 Sigma 품질의 의미 19
그림 7. 품질경영의 시대적 발전 방향 20
그림 8. 6 시그마 계급 제도별 역할 22
그림 9. 프로젝트 추진 방법 23
그림 10. DMAIC 단계별 분석법 24
그림 11. 정의(Define)단계 분석법 25
그림 12. 측정(Measure)단계 분석법 25
그림 13. 분석(Analyze)단계 분석법 26
그림 14. 개선(Improve)단계 분석법 26
그림 15. 관리 또는 통제(Control)단계 분석법 27
그림 16. 6시그마 활용 분야 27
그림 17. Manufacturing 6시그마와 Transactional 6시그마 28
그림 18. 고객만족과 경영 시각 차 30
그림 19. 비용 및 성과의 상관관계 32
그림 20. 연구/개발(R&D 6 시그마) 방향 33
그림 21. 연구/개발(R&D 6 시그마)의 원인 34
그림 22. 연구/개발(R&D 6 Sigma)의 성과지표 34
그림 23. 6시그마 경영효과 35
그림 24. 참여도에 따른 6시그마 효과 36
그림 25. TPN포스트를 활용한 GE의 구매 과정 38
그림 26. 공군 비젼 2020 41
그림 27. 공군 3단계 정비 구조 42
그림 28. 중간관리자의 시대적 직무 활용성 44
그림 29. 중간관리자 요구도 45
그림 30. 중간관리자의 시대적 직무 활용성 47
그림 31. 보직순환 애로 핵심인자 및 개선방향 52
그림 32. 항공기 기체 부사관 대상 직능별 보직 구분 55
그림 33. 항공기 기체 부사관 대상 직군 방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