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1. 연구의 방법 9
2. 연구의 범위 10
3. 논문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브랜드 정의 및 중요성 12
1. 브랜드 정의 및 구성요소 12
2. 브랜드 활용의 효과와 브랜드 중요성 15
제2절 브랜드 이미지 16
1.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16
2.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21
3. 브랜드이미지의 구성요인 23
4.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5
제3절 브랜드 성과 27
1. 고객만족과 재 구매 의도 27
2. 전반적 만족 32
3. 브랜드 충성도와 고객 충성도 34
4.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37
제4절 보험의 개념과 특성 39
1. 보험의 개념 39
2. 보험의 기능 39
3. 보험의 특성 40
제3장 연구모형 42
제1절 연구 모형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연구 모형 수립 4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3
3. 연구 가설과 측정 도구 44
제4장 연구결과의 분석 48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설문의 구성 48
1. 표본의 특성 48
2. 설문의 구성 50
제2절 척도의 평가 52
1.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타당성 검증 52
제3절 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5
제4절 가설의 검증 56
제5절 기술 분석 59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9
부록 74
〈부록1〉 설문지 74
ABSTRACT 79
국문초록 81
〈표 2-1〉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9
〈표 2-2〉 브랜드 이미지 형성요인에 관련된 기존연구 26
〈표 2-3〉 재 구매 의도에 관한 국내의 선행연구 32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48
〈표 4-2〉 가입경로 및 가입동기에 대한 분석 50
〈표 4-3〉 설문지의 구성 51
〈표 4-4〉 핵심, 관계서비스 및 기업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5〉 전반적 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6〉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7〉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5
〈표 4-8〉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56
〈표 4-9〉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56
〈표 4-10〉 전반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57
〈표 4-11〉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58
〈표 4-12〉 손해보험사 주요지표 59
〈표 4-13〉 핵심서비스, 관계서비스, 기업이미지와 손해보험사와의 기술통계 60
〈표 4-14〉 전반적 만족, 브랜드충성도, 재 구매의도와 손해보험사와의 기술통계 62
〈그림 2-1〉 고객 충성도 형성과정 36
〈그림 2-2〉 고객충성도 개념 모델 37
〈그림 3-1〉 연구모형 42
〈그림 3-2〉 연구모형 1 44
〈그림 3-3〉 연구모형 2 45
〈그림 3-4〉 연구모형 3 45
〈그림 3-5〉 연구모형 4 46
〈그림 3-6〉 연구모형 5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