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11
1. 연구의 내용 11
2.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조달의 개념 13
1. 조달의 정의 13
2. 조달과 구매의 개념 비교 14
3. 민간경제와 공공경제 15
4. 공공경제학과 후생경제학 15
5. 후생경제학과 조달경제 16
제2절 국가계약제도 18
1. 계약의 의의 18
2. 국가계약법의 체계 18
3. 정부계약의 의의 19
4. 정부계약의 특성 20
5. 계약자유의 원칙과 한계 20
6. 전형계약(典刑契約) 24
7. 계약체결 형태에 의한 분류 32
8. 계약방법의 결정 37
9. 구매계약제도 40
10. 계약체결, 관리 및 종결 81
제3절 전자조달제도 83
1. 전자조달(e-procurement)의 개념 83
2. 전자조달의 필요성 84
3. 전자조달의 도입효과 극대화 전략 85
제4절 민간계약제도 90
1. 민간기업의 구매조달 전략 및 목표 90
2. 구매조달 부서의 조직과 기능 93
3. 구매조달의 일반적 절차 95
4. 구매조달의 유형 98
5. 공급자 선정 및 관리방식 102
6. 구매계약의 방식 109
7. 가격결정 방식 109
제5절 전자구매조달시스템의 추진현황 113
제3장 연구의 방법 123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123
제2절 조사도구의 제작 123
제3절 조사대상 및 표집 124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125
제1절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5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5
제2절 조사결과 해석 126
1. 의약품구매를 위한 조직형태와 인원 126
2. 구매방법(집중구매 혹은 분산구매)과 구매시기 128
3. 의약품 계약방법의 결정기준과 방법 128
4. 의약품 구매 공고시 공고방법 130
5. 병원의 의약품 및 기타물품구매 규정유무 131
6. 병원 구매담당관의 구매 분야 전문교육이수여부/단기전문교육의 필요성 131
제5장 구매조달 시스템의 발전방안 132
제1절 구매조직과 구매방법면 132
1. 구매조직면 132
2. 구매방법면 132
제2절 구매 공고방법과 계약방법면 133
1. 의약품 구매시 공고방법면 133
2. 계약방법면 133
제3절 구매담당관의 구매교육의 현실과 전문구매교육의 필요성 134
1. 구매담당관의 구매교육의 현실 134
2. 전문구매교육의 필요성 134
제6장 요약 및 결론 135
제1절 요약 135
제2절 결론 136
참고문헌 137
부록 142
ABSTRACT 147
〈표 II-1〉 공사계약방법 결정(예문) 38
〈표 II-2〉 구매 계약방법 결정 판단서(예문) 39
〈표 II-3〉 제조 계약방법 결정 판단서(예문) 39
〈표 II-4〉 적격심사 항목 및 배점한도 75
〈표 II-5〉 전자조달의 도입에 따른 효과 85
〈표 II-6〉 전자조달의 도입효과 85
〈표 II-7〉 S사의 2004년도 구매방침 91
〈표 II-8〉 지역별 구매팀의 구성 94
〈표 II-9〉 협성회 가입 및 탈퇴 기준 108
〈표 II-10〉 비용가치법의 특성 110
〈표 II-11〉 타깃법의 특성 111
〈표 II-12〉 수량단가법의 특성 112
〈표 II-13〉 자극법의 특성 112
〈표 II-14〉 참조법의 특성 113
〈표 III-1〉 조사도구의 구성 124
〈표 III-2〉 종합병원 병상규모별 설문조사 결과 124
〈표 IV-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5
〈표 IV-2〉 병상보유 규모별 조직형태 126
〈표 IV-3〉 병상 규모에 따른 구매조직 126
〈표 IV-4〉 병상 규모에 따른 구매조직 127
〈표 IV-5〉 집중구매 혹은 분산구매 구분 128
〈표 IV-6〉 구매시기 결정 128
〈표 IV-7〉 의약품 계약방법 129
〈표 IV-8〉 기타 물품의 계약방법 129
〈표 IV-9〉 의약품의 계약방법 130
〈표 IV-10〉 공고방법 130
〈표 IV-11〉 구매규정 유무 131
〈표 IV-12〉 전문교육 이수여부 131
[그림 II-1] 계약방법의 결정과 사업성(효과성)〉과의 관계 37
[그림 II-2] S사의 구매비전 및 구매전략 모형 91
[그림 II-3] L사의 구매전략 개략도 92
[그림 II-4] S사의 구매관련 조직도 93
[그림 II-5] S사의 해외법인의 조직도 95
[그림 II-6] L사의 구매조달의 일반절차 96
[그림 II-7] S사의 일반적 구매업무절차 97
[그림 II-8] S사의 개발의뢰구매 절차 99
[그림 II-9] S사의 일반구매조달 절차 101
[그림 II-10] L사의 업체 평가 및 등록 절차 103
[그림 II-11] S사의 공급사관리 절차 104
[그림 II-12] S사의 업체등록 절차 105
[그림 II-13] S사의 업체평가 절차 106
[그림 II-14] S사의 협력회사 관리정책 107
[그림 II-15] S사 전자상거래를 위한 보안시스템 구성 114
[그림 II-16] S사의 Global Network 기반의 전자상거래시스템의 구성 116
[그림 II-17] S사의 e-Procurement Portal Site 117
[그림 II-18] S사의 Global Open Bidding & Sourcing 사이트 117
[그림 II-19] Global Open Bidding & Sourcing 프로세스 119
[그림 II-20] 잉여자재 및 유휴설비에 대한 공개매각의 프로세스 119
[그림 II-21] 제안업종에 대한 접수처리 프로세스 120
[그림 II-22] MRO구매조달 사이트인 iMarketKorea 121
[그림 II-23] 아이마켓코리아의 MRO자재 구매업무 절차 122
[그림 III-1] 연구 Process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