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3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태권도 교육의 중요성 및 가치 18
2. 태권도장 선택요인 27
3. 고객만족의 개념과 정의 37
4. 재 구매행동 42
5. 선행 연구의 고찰 51
III. 연구방법 54
1. 조사대상 54
2. 조사도구 55
3. 연구기간 56
4. 조사절차 56
5. 자료처리 57
IV. 결과 및 논의 58
1. 학부모의 도장선택 요인 중 고객만족 항목에 대한 요인 분석 58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도장선택, 고객만족, 재구매 행동의 차이 65
3. 도장선택 요인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4. 고객 만족이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5. 논의 78
V.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9
국문초록 92
부록 94
〈표 1〉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36
〈표 2〉 마케팅 활동과 태권도장의 발전단계(이승재, 1997) 51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4〉 학부모의 도장선택 항목 중 지도자 및 수련프로그램의 요인의 분석 결과 58
〈표 5〉 학부모의 도장선택 항목 중 도장 내외부시설 및 환경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0
〈표 6〉 학부모의 도장선택 요인들에 대한 문항 간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7〉 도장 내부시설 및 환경/외부시설 및 환경 요인에 대한 문항 간 신뢰도 분석 결과 62
〈표 8〉 고객만족 요인 분석결과 63
〈표 9〉 고객만족 요인에 대한 문항 간 신뢰도 분석 결과 64
〈표 10〉 부모 유형에 따른 도장선택, 고객만족, 재구매 행동의 차이 66
〈표 11〉 학부모 연령대별 도장선택, 고객만족, 재구매 행동의 평균 차이 67
〈표 12〉 주부 및 비주부별에 따른 도장선택, 고객만족, 재 구매 행동의 차이 68
〈표 13〉 소득에 따른 도장선택 고객만족 재구매 행동의 차이 69
〈표 14〉 수련경력에 따른 도장선택, 고객만족, 재구매 행동의 차이 70
〈표 15〉 도장 선택요인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 행동과의 관계 72
〈표 16〉 도장선택 요인이 고객만족의 체력 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17〉 도장선택 요인이 고객만족의 보상 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18〉 도장선택 요인이 고객만족의 교통편리성 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표 19〉 도장선택 요인이 고객만족의 지도만족에 미치는 영향 75
〈표 20〉 도장선택 요인이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표 21〉 고객만족 요인이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그림1] 태권도수련생 학부모의 도장 선택요인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행동의 관계 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