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 목적 13
제3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행정PR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제1절 행정PR의 의의 16
1. PR의 개념 16
2. 행정PR의 개념 18
3. 행정PR의 필요성 18
제2절 행정PR의 특성과 기능 21
1. 행정PR의 특성 21
2. 행정PR의 기능 23
제3절 행정PR의 선행연구 24
제4절 미디어를 통한 행정PR 26
1. TV 26
2. 신문 27
3. 라디오 28
4. 인터넷 28
5. 기타매체 29
제3장 강동구 행정PR 실태 31
제1절 PR조직 운영 실태 31
1. PR조직 31
2. PR인력 32
3. PR예산 34
제2절 PR활동 현황 36
1. 언론매체를 통한 PR 36
2. 행정소식지를 통한 PR 37
3. 인터넷 등 뉴미디어를 통한 PR 38
제4장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모형 40
제2절 연구가설 41
제3절 조사방법 43
제5장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결과 4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6
제2절 표본의 특성에 따른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 47
제3절 행정PR 활동 종류별 효과분석 56
제4절 행정PR 효과와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62
제5절 가설의 검증 63
제6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0
제2절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5
설문지 78
논문별첨 : 직접행정PR CI 전략 제안사례 87
Abstract 95
〈표 3-1〉 강동구청 홍보과 직제개편 내역 32
〈표 3-2〉 강동구청 홍보과 팀별 주요업무 33
〈표 3-3〉 강동구청 홍보과 정원 및 현원 현황 34
〈표 3-4〉 강동구청 행정PR 예산 내역 35
〈표 3-5〉 강동구소식지 편집내용 37
〈표 4-1〉 설문지의 구성 44
〈표 5-1〉 표본의 일반적 특성표 46
〈표 5-2〉 성별에 따른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 48
〈표 5-3〉 연령별에 따른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 49
〈표 5-4〉 학력별에 따른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 51
〈표 5-5〉 직업별에 따른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 53
〈표 5-6〉 소득별에 따른 행정PR 효과 및 만족도 분석 55
〈표 5-7〉 행정소식지의 행정 PR효과 57
〈표 5-8〉 지역케이블 방송의 행정 PR효과 58
〈표 5-9〉 자체 인터넷 방송의 효과 60
〈표 5-10〉 인터넷 홈페이지의 효과 61
〈표 5-11〉 행정PR 효과와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63
〈표 5-12〉 가설 1-1의 검증 64
〈표 5-13〉 가설 1-2의 검증 65
〈표 5-14〉 가설 1-3의 검증 66
〈표 5-15〉 가설 2의 검증 67
〈표 5-16〉 가설 3-1의 검증 68
〈표 5-17〉 가설 3-2의 검증 68
〈표 5-18〉 가설 3-3의 검증 69
〈그림 1-1〉 PR, 조직과 공중 17
〈그림 3-1〉 강동구소식지 2008년 10월, 11월 커버스토리 38
〈그림 3-2〉 강동구청 인터넷방송국 홈페이지 39
〈그림 4-1〉 연구모형 41
〈그림 6-1〉 제17회 연천전곡리구석기축제 맨발걷기(09.05.03)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