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방법 및 구성 12
2. 이론적 배경 13
2.1. ERP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13
2.1.1. ERP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13
2.1.2. ERP시스템의 구조와 구축방안 16
2.1.3. ERP구축의 실패요인 및 성공요인 24
2.2. 변화관리의 이론적 배경 28
2.2.1. 변화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28
2.2.2. 변화의 강도와 조직과의 관계 31
2.2.3. 변화에 대한 저항관리 방안 33
3. 사례기업 분석 및 만족도 연구 37
3.1. 사례기업의 개요 및 ERP도입 배경 37
3.1.1. 사례기업의 개요 37
3.1.2. 사례기업의 ERP도입 배경 38
3.2. 사례기업의 시스템 만족도 연구 40
3.2.1. 만족도 평가고려 요인 40
3.2.2. 설문의 구성 41
3.2.3. 만족도 연구 42
4. 사례연구를 통한 ERP구축 후 변화관리 방안 54
4.1. 변화관리 추진 TFT 구성 54
4.2. 변화관리 방법 56
4.2.1. 변화관리 목표 설정 56
4.2.2. 변화관리 전략 58
4.2.3. 변화대응 방안 59
4.2.4. 변화관리 체계 수립 61
4.2.5. 변화관리 고려 사항 65
4.3. 변화관리 프로세스 67
5. 결론 69
참고문헌 71
〈표 2-1〉 ERP의 정의 14
〈표 2-2〉 ERP 기술적 구조 계층 17
〈표 2-3〉 ERP를 자체 개발하는 경우와 패키지 도입시의 장/단점 21
〈표 2-4〉 ERP 구현전략과 장점/단점 22
〈표 2-5〉 ERP 시스템 주요성공요인 빈도수 분석 25
〈표 2-6〉 ERP 성공 요인 26
〈표 3-1〉 사례기업의 시스템 구축 당시 현황 39
〈표 3-2〉 시스템 만족도 평가 고려 요인 40
〈표 3-3〉 설문의 구성 42
〈표 3-4〉 신뢰도 분석 43
〈표 3-5〉 조직 만족도 요인별 평균값과 표준편차 44
〈표 3-6〉 기능 만족도 요인별 평균값과 표준편차 44
〈표 3-7〉 프로세스 만족도 요인별 평균값과 표준편차 45
〈표 3-8〉 만족도 요인별 평균값과 표준편차 45
〈표 3-9〉 집단에 따른 조직 만족도 요인별 차이 46
〈표 3-10〉 집단에 따른 기능 만족도 요인별 차이 47
〈표 3-11〉 집단에 따른 프로세스 만족도 요인별 차이 48
〈표 3-12〉 집단에 따른 전체 만족도 차이 49
〈표 3-13〉 변화관리 방법 요약 53
〈표 4-1〉 변화관리활동 구성원 및 역할 55
〈표 4-2〉 목표 설정을 위한 대상 선정 방법 56
〈표 4-3〉 관리대상 항목 도출 방법 57
〈표 4-4〉 변화관리전략 기법 및 도구 59
〈표 4-5〉 변화 대응 방안과 대응절차 60
〈표 4-6〉 구성원에 대한 변화관리 방법 62
〈표 4-7〉 사용자 교육 방법 63
〈표 4-8〉 단계별 의사소통 방법 64
〈표 4-9〉 홍보체계 수립 방법 64
〈표 4-10〉 평가 및 보상체계 수립 방법 65
〈표 4-11〉 변화관리 고려 사항 66
[그림 2-1] 일반적인 ERP시스템의 구조 16
[그림 2-2] ERP의 기능구조와 4대 지원분야 18
[그림 2-3] 변화압력과 저항의 균형 28
[그림 2-4] 변화의 분류 32
[그림 2-5] 변화실시의 어려움 33
[그림 3-1] 사례기업의 조직구조 및 사례연구 연구대상 범위 37
[그림 3-2] 만족도 조사 시스템 41
[그림 3-3] 사례기업의 만족도의 비교 50
[그림 3-4] P사의 차수별 만족도 추이 51
[그림 3-5] K사의 차수별 만족도 추이 51
[그림 3-6] P사와 K사의 만족도 성과 비교 52
[그림 4-1] 관리대상 항목 도출 방법 57
[그림 4-2] 변화관리 프로세스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