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0
제2장 통합마케팅 및 농촌지역활성화의 이론적 토대 12
제1절 통합마케팅의 개념 12
제2절 지역마케팅과 장소마케팅의 개념 14
제3절 농촌지역활성화의 개념적 토대 15
제3장 농촌지역개발 사례 분석 20
제1절 사랑말권역 개발 계획 배경 20
제2절 사랑말권역 개발 계획의 내용 21
제3절 평가 및 시사점 35
제4장 통합마케팅 개념을 활용한 사랑말권역 활성화 방안 36
제1절 사랑말 축제 36
제2절 소득창출 부문의 적용 50
제3절 조직 부문에서의 응용 56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3
참고 문헌 65
ABSTRACT 67
〈표 1〉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종류 18
〈표 2〉 행정구역 현황 22
〈표 3〉 기후 및 기상자료 23
〈표 4〉 30년간 월별평균 기온 및 강수량 24
〈표 5〉 의료·복지시설 현황 24
〈표 6〉 교육 시설 현황자료 25
〈표 7〉 인구 및 가구 현황 26
〈표 8〉 농가 및 농경지 현항 27
〈표 9〉 작목별 재배 면적 27
〈표 10〉 마을조직 현황 28
〈표 11〉 마을별 주요 자원 현황 29
〈표 12〉 마을별 시설별 배치계획 32
〈표 13〉 가축사육 실태 34
〈표 14〉 사랑말축제의 주요 프로그램 내용 38
〈표 15〉 축제 운영 평가 항목 41
〈표 16〉 설문지 구성 42
〈표 17〉 표본의 특성 42
〈표 18〉 참여 목적 44
〈표 19〉 항목별 농촌체험 선호도 45
〈표 20〉 적정 참가 비용 47
〈표 21〉 재방문 의사 48
〈표 22〉 항목별 행사 만족도 49
〈그림 1〉 참여 목적 43
〈그림 2〉 농촌체험 선호도 44
〈그림 3〉 적정 참가 비용 46
〈그림 4〉 재방문 의사 47
〈그림 5〉 만족도 조사 49
〈그림 6〉 농촌지역의 상품군 및 소득창출 유형 51
〈그림 7〉 통합형 소득 창출 모형 1 52
〈그림 8〉 통합형 소득 창출 모형 2 53
〈그림 9〉 통합형 소득 창출 모형 3 53
〈그림 10〉 통합형 소득 창출 모형 4 54
〈그림 11〉 전통적인 농촌지역 조직 구조 57
〈그림 12〉 사랑말축제 조직 구조 58
〈그림 13〉 직능별 네트워크형 조직 구조 1 59
〈그림 14〉 직능별 네트워크형 조직 구조 2 59
〈그림 15〉 통합형 조직 구조 1 60
〈그림 16〉 통합형 조직 구조 2 61
〈그림 17〉 통합형 조직 구조 3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