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고충의 정의 17
1. 고충의 개념 17
2. 고충의 원인 및 영향 18
제2절. 고충처리방식 19
1. 고충처리의 개념 및 효과 19
2. 고충처리방식 21
제3절. 직무만족 25
1. 직무만족의 개념 25
2. 직무만족의 요인 27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9
1. 연구모형 29
2. 가설의 설정 3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1. 고충의 개념 및 요인 32
2. 직무만족 35
3. 고충처리방식 37
제3절. 측정도구 및 표본의 선정 39
1. 설문지의 구성 39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1
3. 표본의 선정과 자료수집 47
제4장. 실증분석 결과 49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9
제2절. 분석결과 51
1. 고충요인별 현황 51
2. 고충요인별 고충처리방식 현황 53
3. 가설 검증 결과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6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 설문지 71
ABSTRACT 77
[표-1] 고충의 정의 18
[표-2] 국내기업의 고충처리 유형 24
[표-3]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26
[표-4]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27
[표-5] 설문지 구성 및 출처 40
[표-6]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증 결과 43
[표-7] 직무고충 타당성 검증 결과 44
[표-8] 관계고충 타당성 검증 결과 45
[표-9] 직무만족 타당성 검증 결과 46
[표-10]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48
[표-1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0
[표-12] 고충요인 현황 52
[표-13] 직무고충시 고충처리 방식 53
[표-14] 관계고충시 고충처리방식 54
[표-15] 직무고충처리 채널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기술적 통계 56
[표-16] 직무고충 처리방식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유의확률 58
[표-17] 관계고충처리 채널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기술적 통계 59
[표-18] 관계고충의 처리방식에 따른 직무만족도 유의확률 61
[표-19] 고충요인별 고충처리방식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2
[표-20] 가설검증 결과 종합 63
[그림-1] 연구의 구성 16
[그림-2] 연구 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