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2. 모바일 광고의 이론적 배경 11
2.1. 모바일 광고의 개념과 특성 11
2.1.1. 모바일 광고의 개념 11
2.1.2. 모바일 광고의 특징 12
2.2. 모바일 광고의 분류 16
2.2.1. 모바일 광고의 분류 체계 16
2.2.2. 전달 방식에 따른 분류 17
2.2.3. 마케팅 기법에 따른 분류 22
3. 모바일 광고 접속 요인 분석 26
3.1. 모바일 광고의 접속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26
3.1.1. 이용과 충족 26
3.1.2. 혁신 확산 이론 30
3.1.3. 정보기술 수용모델 33
3.1.4. 모바일 광고태도 36
3.2. 모바일 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 41
4. 모바일 광고 동향 43
4.1. 국내 모바일 광고 동향 43
4.1.1.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43
4.1.2. 국내 모바일 광고 동향 - 크로스엠 인사이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47
4.2. 해외 모바일 광고 동향 58
4.2.1. 해외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58
4.2.2. 해외 모바일 광고 동향 60
4.2.3. 해외 모바일 광고 사례 62
4.3. 모바일 광고 개선 과제 69
5. 결론 72
5.1. 연구 요약 72
5.2. 연구의 한계 및 제안 74
ABSTRACT 75
참고 문헌 76
[표 1] 업종별 모바일 광고 집행비율 47
[표 2] 전 세계 모바일 광고비 현황과 예측 (2007~2012) 58
[표 3] 기관별 전 세계 모바일 광고비 예측 비교 59
[표 4] 미국의 모바일 광고비 전망 63
[그림 1] 모바일 미디어의 상대적 위상 13
[그림 2] SMS광고 19
[그림 3] SMS, EMS, MMS광고의 유형 20
[그림 4] 할인 쿠폰 광고 사례 23
[그림 5] 기술수용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 34
[그림 6] 웹 광고 태도모델 38
[그림 7] 모바일 광고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39
[그림 8] 국내모바일광고비변화추이 45
[그림 9] 국내모바일광고비예측 46
[그림 10] 모바일 무선 배너 광고 예시 48
[그림 11] 모바일 무선 검색 광고 예시 49
[그림 12] 모바일 SMS 광고 예시 50
[그림 13] 모바일 MMS 광고 예시 51
[그림 14] 모바일 User-Free 광고 예시 51
[그림 15] MoA 광고 예시 52
[그림 16] Page+ 광고 예시 53
[그림 17] 모바일 코드 광고 54
[그림 18] MO 서비스 광고 예시 55
[그림 19] DMB 광고 예시 56
[그림 20] 엠하우스의 모바일 광고 마케팅 상품 57
[그림 21] 모바일 웹광고의 예 63
[그림 22] 브랜딩 켐페인의 예 64
[그림 23] 쿠폰제공과 함께 "투표"를 위한 콜투액션 64
[그림 24] 웹사이트로 유도/온라인 마케팅과 연계 65
[그림 25] 오버투어 재팬의 Sponsored Search Mobile 상품안내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