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11
1. 서비스 정의 및 특성 11
2. 서비스마케팅 시스템 14
3. 서비스마케팅 기본전략 15
4. 서비스 마케팅믹스 21
제3장 고속철도의 현황 및 마케팅 문제점 36
제1절. 한국철도공사 고속철도(KTX) 개요 및 현황 36
1. 고속철도(KTX) 정의 36
2. 고속철도(KTX) 현황 37
제2절. 한국철도공사의 SWOT분석 및 활용과제 41
1. 한국철도공사의 SWOT 분석 및 전략과제 41
제3절. 고속철도 마케팅 문제점 분석 42
1. 구조적인 문제점 42
2. 마케팅 문제점 49
제4장 고속철도 마케팅 문제점 개선방안 69
제1절. 구조적인 문제점에 대한 정책 개선방안 69
1. 정부 정책상 문제점 개선방안 69
2. 호남선 수요구조 문제점 개선방안 71
제2절. 마케팅 문제점 개선방안 73
1. KTX 서비스 상품 73
2. KTX 브랜드관리 76
3. KTX 연계교통수단 및 연계서비스 77
4. KTX 운임체계 80
5. KTX 프로모션 83
제5장 요약 및 분석 85
제1절. 연구의 요약 8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2-1〉 서비스 상품의 3가지 분류 22
〈표 2-2〉 서비스 프로세스 메트릭스 26
〈표 2-3〉 서비스 프로세스 모델 27
〈표 2-4〉 물리적 증거 30
〈표 2-5〉 판촉의 7가지 요소들 33
〈표 3-1〉 고속철도 차량 비교 현황 37
〈표 3-2〉 KTX 제원 38
〈표 3-3〉 고속철도 이용현황 40
〈표 3-4〉 KTX 수익 현황 40
〈표 3-4〉 한국철도공사 SWOT 분석 41
〈표 3-5〉 한국철도공사 전략과제 41
〈표 3-6〉 우리나라 교통수단별 연간 수송량 43
〈표 3-7〉 우리나라 인구밀도 현황 46
〈표 3-8〉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47
〈표 3-9〉 경부선과 호남선 영업수입현황 49
〈표 3-10〉 시티투어 상품 내용 50
〈표 3-11〉 한국철도공사 여행상품 이용객 및 수입 현황 51
〈표 3-12〉 KTX 시네마 개요 52
〈표 3-13〉 영화관람료(7,000원) 정산내역 52
〈표 3-14〉 KTX 시네마 운영실적 53
〈표 3-15〉 KTX 브랜드 순위 54
〈표 3-16〉 코레일의 TV-CF 광고 송출내역 56
〈표 3-17〉 KTX의 브랜드 인쇄광고 56
〈표 3-18〉 고속철도 운임 체감율 61
〈표 3-19〉 고속철도 탄력운임제 62
〈표 3-20〉 KTX와 항공간 가격비교 분석 63
〈표 3-21〉 KTX의 주요 할인제도 65
〈표 3-22〉 철도이용 계약수송 할인율 66
〈표 3-23〉 할인카드별 가격 및 할인율 67
〈표 3-24〉 역방향 좌석 이용율 68
〈표 4-1〉 정기열차 관광상품 운영방법 72
〈표 4-2〉 단계별 연계교통망 구축계획 78
〈표 4-3〉 수익관리기법 82
〈그림 1〉 전통적 마케팅과 서비스 마케팅 15
〈그림 2〉 서비스 수명주기와 그 특성 23
〈그림 3〉 가격결정 세가지 요소 31
〈그림 4〉 고속철도 노선도 39
〈그림 5〉 광명역 이용 시 불편사항 58
〈그림 6〉 광명역 접근 형태 분석 59
〈그림 7〉 철도운임요금 상한지정 절차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