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제2장 우리나라의 지하철 현황 16
제1절 지하철 건설 및 운영 현황 16
제2절 전동차의 유지보수 체계 17
제3절 유지보수 시설 및 장비 운영 현황 18
제4절 지하철 운영기관과 전동차 제작기업 19
제3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1
제1절 유지보수(Maintenance)의 역사 21
제2절 유지보수의 분류 22
1. 예방유지보수(Preventive Maintenance) 22
2. 사후유지보수(Breakdown Maintenance) 23
제3절 신뢰성 이론과 유지보수 개념 23
제4절 철도차량 유지보수에 관한 선행 연구 25
1. JR동일본 철도의 '차량 Maintenance 근대화 계획' 25
2. JR동일본 철도의 삼원공정이론(三元工程理論) 27
제4장 우리나라 지하철 전동차의 변화 30
제1절 전동차의 구조적 기능적 발전 30
1. 전동차 차체 구조의 재질변화 31
2. 대차장치의 발전 32
3. 추진 장치의 발전 33
4. 제동장치의 발전 34
5. 보조 전원장치의 발전 35
6. 전동차 운전기능의 발전 35
7. 열차종합제어장치(Train Control & Monitoring System) 37
8. 기타 전동차의 기능적 발전 38
9. 전동차 운행 편성의 변화 39
제2절 전동차 유지보수 방식의 변화 40
제3절 전동차 관리시스템의 변화 43
제4절 전동차 유지보수용 장비와 시설의 변화 43
제5장 현행 전동차 유지보수의 문제점 45
제1절 유지보수 체계의 문제점 45
제2절 전동차 유지보수 방식의 문제점 48
제6장 전동차 유지보수 체계 개선 방안 50
제1절 전동차 유지보수 개념 재정립 50
제2절 전동차 유지보수 체계 개선 52
1. 도착점검과 출고점검 방식 개선 55
2. 정기검사의 시행주기 개선 67
제3절 전동차 유지보수 방법의 개선 70
1. 중정비 아웃소싱 방식 개선 71
2. 유지보수용 부품수급 방법 개선 74
3. 전동차 차륜 유지보수 방법 개선 76
4. 전자장치의 중정비시 유지보수 방법 개선 77
제4절 전동차 유지보수 설비 개선 81
제5절 전동차 유지보수 인력의 활용방안 83
제6절 제작기업과 운영기관의 전략적 클러스터 구축 84
1. 클러스터 구축방안 86
2. 클러스터 구축에 따른 기대효과 86
제7장 결론 88
제1절 연구의 결과요약 및 제안 88
1. 전동차 유지보수 체계 개선 88
2. 전동차 유지보수 방법 개선 90
3. 유지보수 설비의 개선 91
4. 제작사와 운영기관의 전략적 클러스터 구축 92
5. 유지보수 기술 인력 활용 방안 92
제2절 연구의 한계 93
참고문헌 94
ABSTRACT 95
〈표2-1〉 우리나라 지하철 건설 및 운영 현황 16
〈표2-2〉 우리나라의 지하철 운영기관별 전동차 유지보수 체계 18
〈표4-3〉 우리나라 지하철 건설 및 운영현황 30
〈표4-4〉 전동차의 차체 중량 변화(부수차기준) 31
〈표4-5〉 검사종별 시행주기 및 검사 내용 (현 서울메트로 사례) 41
〈표4-6〉 도입초기의 전동차 정기검사 체계 42
〈표5-7〉 1일 작업량 비교 47
〈표5-8〉 지하철 운영기관별 도착점검과 일상검사의 주기 비교 48
〈표6-9〉 전동차 유지보수 종류와 기관별 시행주기 56
〈표6-10〉 운영기관별 도착점검 항목비교 57
〈표6-11〉 도착점검 항목과 TCMS에 의한 자동점검 내용 비교 59
〈표6-12〉 서울도시철도 도봉차량기지 도착점검 결과 61
〈표6-13〉 서울도시철도 5호선 도중 입고 전동차 고장내용 분석(2007년) 63
〈표6-14〉 국내의 지하철 운영기관별 전동차 정기검사 주기 68
〈표6-15〉 서울도시철도 7호선 전동차의 최근 3년간 소자류 교환 사례 78
〈표6-16〉 중정비시 차륜 유지관리 방식의 개선 전후 비교(1) 79
〈표6-17〉 중정비시 차륜 유지관리 방식의 개선 전후 비교(2) 80
〈표6-18〉 서울도시철도 연평균 구매비용 82
[그림3-1] 신뢰성이론의 'Bathtube Curve' 24
[그림3-2] JR동일본 철도의 삼원공정이론 28
[그림4-3] 직권전동기 정류자 언더커팅 작업 33
[그림4-4] 저항제어와 Chopper 제어 비교 34
[그림4-5] 서울도시철도 전동차의 자동운전 장치 36
[그림4-6] TCMS 모니터장치의 기본화면 37
[그림4-7] 서울도시철도의 전동차 기본구성 39
[그림6-8] 도착점검 시행결과 조치내용 비교 62
[그림6-9] 인버터 고장원인 분석 65
[그림6-10] 편성 내 차륜 직경관리 기준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