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12
제2장 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연구 12
제1절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12
제2절 마케팅 환경분석 14
제3절 STP 15
1. 시장세분화 15
2. 표적 시장 19
3. 포지셔닝 21
제4절 4P 25
1. 제품 25
2. 가격 31
3. 유통 32
4. 판매 촉진 34
제3장 사례 연구 36
제1절 환경분석 36
1. 정수기 산업 배경 36
2. 국내 환경 분석 37
3. 해외 환경 분석 40
4. 경쟁 분석 41
제2절 C사 마케팅 전략 분석 45
1. STP 전략 45
2. 4P전략 48
3. C사 마케팅전략 시사점 63
제4장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2
〈표 2-1〉 소비재의 분류와 마케팅전략 26
〈표 3-1〉 정수기 업체 및 판매 현황 38
〈표 3-2〉 정수기 관리 체계 39
〈표 3-3〉 국가별 수질검사 항목 수 40
〈표 3-4〉 국내 정수기 보급률 41
〈표 3-5〉 연도별 먹는샘물 판매실적 현황 44
〈표 3-6〉 여과방식별 정수기 검사업체 현황 50
〈표 3-7〉 정수기 선택기준(복수응답) 51
〈표 3-8〉 정수기 사용 이유 52
〈표 3-9〉 정수기 필터 교체 방법 54
〈표 3-10〉 정수기 사용 기간 55
〈표 3-11〉 소비자불만 및 피해 유형 56
〈표 3-12〉 정수기 유통경로별 현황(2001년) 58
〈표 3-13〉 정수기 필터교체비용에 대한 인식 60
〈표 3-14〉 C사와 W사 월 렌탈료 비교(설치등록비 10만원 기준) 61
〈표 3-15〉 정수기 사용 경로 62
〈그림 2-1〉 표적시장의 선정 유형 21
〈그림 2-2〉 제품/시장 성장매트릭스 24
〈그림 3-1〉 국내 정수기 보급률 41
〈그림 3-2〉 정수기 구조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