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선행 연구 12
1. 피쉬바인의 다속성태도모델(multi-attribute attitude model) 12
2. 레이놀즈(Reynolds)와 휘트라크(Whitlark)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기억에 관한 연구 18
1. 기억의 체계 18
2. 기억의 부호화와 인출 25
3. 지식의 표상 30
제2절 기억연구와 마케팅 40
1. 수단-목적 이론 40
2. 연상 네트워크 기억 모델과 브랜드 연상 41
제3장 사례 분석 연구 47
제1절 사례 분석 연구를 위한 기본 개념 47
1. 개념 정의 47
2. 네트워크기억모형에 근거한 개념적 아이디어 50
제2절 사례 분석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2
1.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2
2. 사례 분석 내용 56
제4장 결론 및 한계점 67
제1절 결론 및 논의 67
1. 사례 분석 결과의 논의 67
2. 본 연구에서의 개념적 아이디어와 기존 연구와의 비교 6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2.1] 부호화 조건과 인출단서에 따른 단어 회상률 29
[표 2.2] 학자별 브랜드 연상의 유형 연구 43
[표 3.1] 네트워크기억모형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 아이디어의 활용 52
[표 4.1]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전략 비교 70
그림 1.1. 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13
그림 1.2. 레더링 데이터에 의한 여섯 가지 커뮤니케이션 전략 아이디어 14
그림 2.1. 기억 체제 내에서의 정보 흐름 18
그림 2.2. 단어-조각의 예 21
그림 2.3. Baddeley와 Hitch가 1974년 제안한 작업기억 모형 22
그림 2.4. 배들리(Baddeley, 2000)의 수정된 작업기억 모형 24
그림 2.5. 광물의 위계적 조직 33
그림 2.6. 간호학 교과서의 정보를 표상하고 있는 의미연결망의 한 부분 34
그림 2.7. 각 이음의 길이가 두 개념 간의 결합 정도를 나타내는 활성화 화산 모형의 예 35
그림 2.8. 마티(Marty)와 관련된 사실에 대한 두 가지 가능한 기억표상 38
그림 2.9. 브랜드 연상의 강도에 따른 네트워크 비교 45
그림 2.10. 브랜드 연상의 독특성에 따른 네트워크 비교 46
그림 3.1. 네트워크기억모형 구성의 개념적 정의 47
그림 3.2. 구매 의사결정시 네트워크기억모형 구성의 조작적 정의 48
그림 3.3.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시 도식화된 기억체계 49
그림 3.4. 소비자 기억체계에 근거한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 53
그림 3.5. 껌 제품 구매시 네트워크기억모형의 변화 비교 58
그림 3.6. 세탁조 클리너 구매시 네트워크기억모형의 변화 비교 61
그림 3.7. 우유 구매시 네트워크기억모형의 변화 비교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