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마케팅전략과 시장지향적인 마케팅계획 16
1. 마케팅의 개념 16
2. 마케팅의 전략 18
3. 시장지향적인 마케팅계획 18
제2절 제품수준의 마케팅 계획 20
1. 시장세분화 20
2. 타켓시장 (표적시장) 설정(market targeting) 22
3. 포지셔닝(Positioning) 23
4. 마케팅믹스 29
제3절 마케팅 환경분석과 SWOT 분석 30
1. 마케팅 환경분석 30
2. SWOT 분석 37
제3장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현황과 공기업의 참여 39
제1절 아파트 리모델링의 정의 39
1. 일반적인 리모델링의 정의 39
2. 아파트 리모델링(증축 리모델링)의 정의 40
제2절 아파트 리모델링의 필요성과 장단점 42
1. 아파트 리모델링의 필요성 42
2. 아파트 리모델링의 장점과 단점 -재건축과의 비교 44
3. 아파트 리모델링의 특징 - 단지 전체의 증축 리모델링 46
제3절 아파트 리모델링의 시장현황 48
1. 활성화 되지 않은 리모델링 시장 현황 48
2. 리모델링 시장의 비활성화 사유 51
3.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전망 53
제4절 공기업의 아파트리모델링 시장 참여의의 54
1. 건설 공기업 현황 54
2. 아파트 리모델링의 폐해 55
3. 공기업의 리모델링 시장 참여 의의 58
제4장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사례 및 마케팅 전략제안 62
제1절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 사례 62
1.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추진 절차 62
2. 대한주택공사의 리모델링사업 추진 사례 68
3. 쌍용건설의 리모델링사업 추진 사례 70
4. SH 공사 리모델링사업 추진 사례 72
5. 리모델링 추진 사례 비교 82
제2절 공기업의 마케팅 전략 제안 84
1. 아파트 리모델링의 환경분석과 SWOT 분석 84
2. 아파트 리모델링의 포지셔닝 전략 99
3. 아파트 리모델링의 마케팅믹스 전략 103
4. 공기업의 아파트 리모델링 수주시 문제점 111
5.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추진을 위한 조건 112
6. 공기업의 아파트 리모델링 수주를 위한 마케팅 전략 113
7. 공기업의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추진 전략 115
제5장 결론 118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118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121
참고문헌 122
Abstract 125
〈표 2-1〉 판매개념과 고객지향 개념의 비교 17
〈표 2-2〉 SWOT Matrix 및 SWOT 분석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 38
〈표 3-1〉 재건축과 리모델리의 비교 45
〈표 3-2〉 서울지역 리모델링 준공 단지 현황(2008말 기준) 49
〈표 3-3〉 서울·수도권 지역 사업추진단지 현황 2008말 기준 50
〈표 3-4〉 리모델링 추진단지 현황 51
〈표 3-5〉 서울·수도권 지역 노후아파트 재고 및 시장규모 전망 (2008말 기준) 54
〈표 4-1〉 아파트 리모델링사업의 추진절차 63
〈표 4-2〉 서강시범아파트 리모델링 전후 면적표 78
〈표 4-3〉 리모델링 추진사례 비교 83
〈표 4-3〉 설문결과 88
〈표 4-4〉 SWOT 분석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 97
[그림 3-1] 리모델링 개념도 40
[그림 4-1] 마포용강시범 아파트 리모델링 전후의 전경사진 69
[그림 4-2] 서강시범아파트 리모델링 단지 입구 전후 모습 73
[그림 4-3] 서강시범아파트 리모델링 전면부 전후 모습 73
[그림 4-4] SH공사 조직도 93
[그림 4-5] 리모델링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