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제2장.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
제1절. 경제시스템에서 중소기업의 역할 10
1. 중소기업의 정의 10
2. 중소기업의 역할 11
제2절.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개념과 특징 13
1. 수출마케팅의 주요개념 13
2.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의 필요성 17
제3절.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제이론 18
1. 수출마케팅 전략의 개념 19
2. 수출마케팅 전략의 모형 20
3. 수출마케팅 전략 25
4. 수출마케팅 믹스 33
제3장.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및 우유포장용기업체 수출현황 분석 56
제1절.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56
1.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환경 분석 56
2. 중소기업 수출 현황 58
3.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의 문제점 62
제2절. 우유포장용기 업체의 수출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68
1. 우유시장 현황 68
2. 우유포장용기 업체 현황 71
3. 우유포장용기업체의 수출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81
제4장. 우유포장용기 업체의 수출마케팅 강화방안 88
제1절. 제품력 강화방안 88
제2절. 가격 경쟁력 강화 방안 91
제3절. 수출 경로 강화 방안 93
제4절. 수출 판매촉진 강화방안 94
제5장. 요약 및 결론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2
〈표 2-1〉 국가별 중소기업의 범위 11
〈표 2-2〉 중소기업의 비중 변화 12
〈표 2-3〉 국제시장 세분화전략의 기본형 27
〈표 3-1〉 총 수출액 대비 중소기업 수출실적 58
〈표 3-2〉 업종별 중소기업 수출실적 59
〈표 3-3〉 국가별 중소기업 수출실적 60
〈표 3-4〉 2004년 지역별 우유시장 규모 69
〈표 3-5〉 2004년 개인당 우유 소비량 70
〈표 3-6〉 세계 우유시장 규모(추정) 70
〈표 3-7〉 우유팩 원지 주요 Maker 현황 76
〈표 3-8〉 우리나라 연도별. 규격별 우유팩 생산량 79
〈표 3-9〉 주요 국가별 우유포장재 사용현황(1996년) 80
〈표 3-10〉 일본 음용우유의 용기별 구성비 80
〈표 3-11〉 액체 포장용기의 년도별 수출 실적 81
〈표 3-12〉 08년 국가별 액체포장용기 수출실적 82
〈그림 3-1〉 Gable Top Type Caton 72
〈그림 3-2〉 Brick Type Caton 72
〈그림 3-3〉 우유팩 규격 73
〈그림 3-4〉 일반팩의 접착면 구조 74
〈그림 3-5〉 Skive&Hemming Pack(S/H Pack)의 접착면 구조 74
〈그림 3-6〉 Spout Pack 75
〈그림 3-7〉 Polyeteylene 용기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