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7
제1절 브랜드 개념에 대한 고찰 17
1. 브랜드의 유래 및 정의 17
2.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에 관한 연구 19
3.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에 관한 연구 25
4.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에 관한 연구 29
5.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에 관한 연구 34
제3장 주택건설업체의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고찰 41
제1절 아파트 브랜드의 도입과 변화 41
1. 아파트 브랜드의 도입 41
2. 아파트 브랜드 네이밍의 변화 44
3. 아파트 브랜드 현황 및 이미지 분석 46
제2절 브랜드아파트 마케팅 51
1. 브랜드아파트 마케팅 의의 51
2. 아파트 마케팅의 차별화 전략 57
3. 브랜드아파트 이미지 광고 59
제3절 아파트 브랜드와 주거만족도의 관계 62
제4절 아파트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64
제5절 중소건설기업의 브랜드 구축 전략 67
제4장 주택건설업체의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 사례 분석 70
제1절 삼성물산 래미안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70
1. 삼성물산의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의 도출 70
2. 삼성물산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 71
3. "래미안"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72
4. 래미안의 주요 성공 요인 75
제2절 대림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 전략 77
1. 'e-편한세상'의 도입 77
2. 'e-편한세상'의 브랜드 이미지 확장 78
3. 'e-편한세상'의 핵심성공요인 79
제3절 '래미안', 'e-편한세상' 성공사례의 시사점 80
제5장 공공건설업체의 공기업으로의 특수성 및 브랜드 현황 81
제1절 특수재화로서의 아파트 81
제2절 아파트시장의 변화 82
제3절 공공건설업체의 특수성 84
1. 공기업의 설립근거 및 특성 84
2. 공공건설업체의 공기업으로서의 법적 규율 및 감독 85
3. 공기업과 사기업의 조화 필요성 87
4. 공공건설업체의 서민 및 임대아파트 건립 88
제4절 SH공사의 사례 90
1. SH공사의 개요 90
2. SH공사의 아파트 시장에서의 특수 상황 91
3. SH공사의 아파트 브랜드 'SH VILLE' 93
4. SH공사의 장기 전세주택 브랜드 'Shift' 96
5. SH공사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99
제6장 SH공사의 아파트 브랜드 改善方案 101
제1절 SH공사의 新 아파트 브랜드 개발 필요성 101
제2절 SH공사의 新 아파트 브랜드 개발 전략 102
1. SH공사의 경영전략과 연계 102
2. SH공사의 SWOT 분석 104
3. 브랜드 개발을 위한 시장 세분화 106
4. SH공사의 임대아파트와 분양아파트 차별성 검토 107
제3절 SH공사의 브랜드 컨셉 및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방향 109
제4절 SH공사의 향후 브랜드 포지셔닝 및 브랜드 마케팅 활동 111
제7장 결론 114
參考文獻 118
Abstract 122
〈표3-2〉 2007년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 55
〈표5-4〉 주택공급현황(2000년~2005년) 89
〈표6-5〉 SH공사의 주택공급 실적(1989~2008) 93
〈표6-6〉 SH공사의 SWOT 분석 105
[그림3-1] 아파트 네이밍(naming) 변천사 42
[그림4-2] "래미안" 브랜드 도출 과정 70
[그림4-3] "래미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체계 73
[그림4-4] "래미안" 브랜드 재도약을 위한 마케팅믹스 전략 74
[그림4-5] 래미안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맵 75
[그림5-1] SH공사의 미션과 비젼 체계 91
[그림6-11] SH공사의 경영전략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