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수퍼리더십 16
1. 수퍼리더십 16
2. 셀프리더십 30
3. 수퍼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관계 35
제2절 조직유효성 36
1. 직무만족 36
2. 혁신행동 39
제3절 수퍼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42
1. 수퍼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 42
2. 인터넷서비스기업과 제조기업에서 수퍼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43
3. 사업팀과 지원팀에서의 수퍼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47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절차 50
1. 연구모형 및 가설 50
2. 연구절차 5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3
1. 독립변수 54
2. 종속변수 55
3. 조절변수 56
4. 인구통계적 요인 57
제3절 조사 설계 57
1. 자료수집방법 57
2. 표본의 구성 57
3. 설문지의 구성 58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0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상관관계 검증 62
1. 타당성 분석 62
2. 신뢰성 분석 65
3. 상관관계 분석 66
제3절 실증분석 결과 68
1. 가설1-1의 검증 68
2. 가설1-2의 검증 68
3. 가설2-1의 검증 69
4. 가설2-2의 검증 71
5. 가설2-3의 검증 72
6. 가설2-4의 검증 74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79
참고문헌 81
부록 : 설문지 85
ABSTRACT 90
[표 1] 강화의 상황이론 17
[표 2] 모델링에 의한 교육 21
[표 3]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강화 분류표 24
[표 4] 조직내에서 주어지는 전형적인 보상들 25
[표 5] 4가지 리더십 유형의 예측가능 결과 29
[표 6]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39
[표 7] 인터넷서비스기업과 제조기업의 특징 45
[표 8] 사업팀과 지원팀의 특징 48
[표 9] 연구가설 52
[표 10] 상사의 수퍼리더십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지표 54
[표 1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9
[표 12]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61
[표 13] 수퍼리더십에 대한 타당성 검증 64
[표 14]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검증 64
[표 15] 혁신행동에 대한 타당성 검증 65
[표 16] 신뢰성 검증 66
[표 17] 각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67
[표 18] 수퍼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효과 분석 68
[표 19] 수퍼리더십과 혁신행동 관계에 대한 효과 분석 69
[표 20] 수퍼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업종의 조절효과 분석 70
[표 21] 수퍼리더십과 혁신행동 관계에 대한 업종의 조절효과 분석 72
[표 22] 수퍼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과업의 조절효과 분석 73
[표 23] 수퍼리더십과 혁신행동 관계에 대한 과업의 조절효과 분석 75
[표 24] 연구결과 요약 77
[그림 1] 수퍼리더십의 제반요소 20
[그림 2] 연구모형 51